노동자 연대

전체 기사
노동자연대 단체
노동자연대TV

레온 트로츠키의 혁명적 유산 ③:
미래를 위해 마르크스주의 전통을 지켜내다

이 시리즈는 레닌과 함께 1917년 러시아 혁명을 이끌었고 사회주의 운동과 사상의 발전에 큰 기여를 한 트로츠키의 유산을 다룰 것이다. 이 시리즈의 필자인 존 몰리뉴는 영국 포츠머스대학 교수로 《사회주의란 무엇인가?》(책갈피), 《마르크스주의와 당》(북막스)의 저자다.

스탈린주의에 맞선 투쟁은 러시아에서만 벌어진 것이 아니었다. 트로츠키는 러시아에서 스탈린주의가 반혁명적 구실을 한다는 점을 간파했기 때문에 국제적으로도 동일한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결론을 내렸다.

트로츠키는 스탈린주의자들이 통제하는 공산주의 인터내셔널의 정책들을 비판했고, 나중에 제4인터내셔널이라고 불리는 혁명적 대안을 건설하려 노력했다.

러시아 지도자들은 ‘일국사회주의’란 관념 때문에 해외 공산당들을 그 나라의 혁명적 주체로 보지 않는다고 트로츠키는 지적했다.

오히려, 러시아 지도자들은 해외 공산당들을 소련의 “국경 수비대”로 여긴다는 것이다.

이 공산당들은 주로 러시아에 외부 세력이 개입하는 것을 막아 줄 ‘친구’ ― 특히 자본가와 노조 관료 들 ― 를 확보하는 것을 주요 목표로 삼았다.

이 때문에 스탈린은 1920년대 터져 나온 두 거대한 노동계급 투쟁 ― 영국과 중국 투쟁 ― 을 배신했다.

1926년 영국에서 총파업이 벌어졌을 때 노동조합회의(TUC) 지도자들은 이 투쟁을 배신했다. 그들은 파업 시작 9일 뒤 파업이 갈수록 강해지고 있고 아직 아무런 양보를 얻지 못했음에도 파업 중단을 선언했다.

영국 공산당은 이런 배신을 사전에 경고하거나 이에 반대하는 움직임을 조직하지 못했다. 영국 공산당이 당시 러시아 정부와 동맹관계를 맺고 있던 영국 노조 지도자들을 비판하길 꺼렸기 때문이었다.

1925~27년 중국에서 혁명적 노동계급 운동이 폭발했다. 당시 중국 공산당이 이 운동을 지도했다.

스탈린은 중국 공산당에게 노동자 운동을 민족주의 정당인 국민당에 종속시키라고 명령했다. 스탈린은 중국에서는 자본가 권력이 가능하지 노동자 권력 탄생은 불가능하다고 주장했다.

이것은 엄청난 재앙을 초래했다. 1927년 4월 국민당은 자기 동맹에게 총부리를 돌리고 대학살극을 벌였다. 이 과정에서 공산당 활동가들뿐 아니라 최고의 노동계급 투사들도 목숨을 잃었다.

트로츠키는 이 두 사례를 상세하게 비판했다.

“사회파시스트”

그러나 파시즘에 대한 스탈린주의 정책은 앞선 사례들보다 더 큰 재앙을 낳았다.

1920년대 말 아돌프 히틀러가 독일에서 영향력을 확대하고 있을 때, 스탈린은 러시아에서 강제 공업화와 농업 집산화를 추진하고 있었다.

이 때문에 노동자‍·‍농민 수백만 명이 목숨을 잃었다. 이런 재앙적 정책의 진면모를 감추려고 스탈린은 사회주의로의 즉각 이행 같은 극‘좌파’적 미사여구를 남발했다.

또한, 스탈린은 공산주의자들이 사민당 공격에 집중해야 한다며, 말로만 좌파적인 전략을 채택했다.

스탈린의 명령으로 독일 공산당은 독일 사민당을 “사회파시스트들”이라고 불렀다. 독일 공산당은 나치 위협에 맞서 사민당과 손잡기를 거부했다.

그 결과, 독일 노동계급은 분열해, 효과적인 저항을 벌일 수 없었다. 히틀러는 1933년 큰 저항 없이 권력을 잡았다.

독일 노동자 조직들이 분쇄됐고, 전 인류가 그 대가를 치렀다.

트로츠키는 터키 망명 중에 작성한 몇 편의 탁월한 글에서 당면한 위험을 경고하고 파시즘에 맞선 노동자 공동전선을 꾸려야 한다고 호소했다.

그는 이 과정에서 자본주의 위기의 산물인 파시즘에 관한 마르크스주의적 분석을 발전시켰다. 그의 파시즘 분석은 오늘날에도 여전히 유효하다.

스탈린은 1933년부터 나치가 위협임을 인식하기 시작했다. 그는 태도를 1백80도 바꿔 영국과 프랑스 정부와 동맹을 결성하려 했다.

스탈린은 각국 공산당들이 ‘인민전선’을 결성하고, 노동자 운동이 자본가들이 수용할 수 있는 방법과 전술을 채택하라고 종용했다.

이것은 스페인에서 또 다른 재앙을 낳았다. 1936년 장군 프랑코가 파시스트 쿠데타를 일으키자 노동계급은 봉기로 맞섰다.

스페인 공산주의자들은 혁명가들을 살해하는 것을 포함해 온갖 방법으로 이 혁명을 억누르려고 노력했다.

노동자들의 사기가 떨어지고 농민들이 결집해 토지 몰수에 나서지 못하면서 결국 파시스트들이 승리했다.

이 기간에 트로츠키와 그의 가족들은 스탈린주의자들의 잔인한 중상모략에 시달렸고, 서방 엘리트들은 그를 고립시키려 했다.

그러나 그는 진정한 마르크스주의 사상을 지키려는 투쟁을 포기하지 않았고 진정한 혁명 운동을 건설하려 애썼다.

트로츠키는 자신이 1930년대에 쓴 것이 자기 삶에서 가장 중요한 저작들이라고 적었다. 왜냐하면 이 저작들이 진정한 마르크스주의를 다음 세대에 전달하는 구실을 하기 때문이라는 것이었다.

그는 온갖 역경을 극복하고 이 작업을 해냈다. 오늘날 우리가 자본주의에 맞서 싸우고 진정한 사회주의를 쟁취하기 위한 투쟁을 벌일 때, 우리는 트로츠키의 어깨 위에 서 있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