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자 연대

전체 기사
노동자연대 단체
노동자연대TV

현대차 비정규직 투쟁:
지도부 사퇴 이후 투쟁의 과제

현대차 사측이 비정규직 투쟁의 불씨를 끄려고 사력을 다해 대대적인 탄압과 야비한 공작을 펴고 있다.

사측은 1천여 명이 참가한 2월 12일 양재동 집회 이후 2차 투쟁에 탄력이 붙는 것을 우려해 관리자·용역을 동원한 집회 봉쇄, 해고·정직 등 대량 징계, 회유·협박 등을 퍼붓고 있다. 울산 공장 안에서 비정규직 활동가 네다섯 명만 같이 다녀도 용역 20여 명이 졸졸 따라다닐 정도다.

2월 11일 서울 현대차 본사 앞 상경 투쟁 대대적 탄압에 맞서며 위기를 돌파해야 한다.

1공장의 협력업체 지성기업에서는 조합원 28명 중 24명에게 해고 등 중징계를 통보했다. 현재까지 울산 공장에서만 1백50명 넘게 중징계를 당했다.

사측의 탄압은 조합원들을 움츠러들게 하고 있지만, 그럼에도 파업 출정식과 조합원 총회에 비정규직 노동자 5백여 명이 참가했다. 21일에도 6개 사업부 중 4개 사업부위원회에서 부당징계에 항의하는 부분 파업이 벌어졌다.

이런 상황에서 최근 조합비 횡령 문제가 터졌다. 현대차 울산 비정규직지회 지회장(70만 원), 전 수석부지회장(1천4백만 원) 등이 조합비를 횡령했다는 사실이 드러난 것이다. 이 때문에 2월 22일 집행부 전원이 사퇴했다.

그런데 조합비 횡령 문제를 폭로한 전 지회 사무장(그는 사측과 부적절한 관계를 맺어 2월 초에 사퇴했다)은 비정규직 투쟁을 비난하는 데 앞장서고 있다.

그는 “금속노조와 외부 단체 활동가들이 배후에서 투쟁을 기획·선동해 조합원들을 해고 위기로 내몰았”고 “또다시 2차 파업 선동에 열을 올리고 있다”고 비난했다.

그래서 조합원들은 전 사무장이 사측과 ‘공조’했을 것으로 의심했는데, 실제로 그가 사측 임원과 주고받은 문자메시지가 발견됐다.

아니나 다를까, 지금 사측과 보수 언론은 비정규직지회의 도덕성을 문제 삼으며 비난을 시작했다.

그러나 이들은 도덕성을 운운할 자격이 없다.

정몽구는 대법원과 고등법원의 판결도 지키지 않고 있으며, 노동자들이 벌어 준 돈으로 비자금을 1천억 원이나 조성해 정치권에 뿌리고 8백억 원을 횡령한 자다.

물론, 조합비를 횡령한 일부 지회 간부들을 두둔할 수 없다. 한 조합원의 말처럼 “노조를 지키고 탄압을 막아내기 위해서는 상처난 가지는 쳐내고 썩은 부위는 도려내야 한다.”

다행히 지회는 23일 열린 임시대의원대회에서 비상대책위원회를 구성했다. 비대위는 조합원들의 바람대로 위기를 수습하고 새로운 투쟁의 구심을 형성해야 한다.

정규직지부 이경훈 집행부도 비정규직지회의 혼란을 틈타 굴욕적인 양보안을 수용하라고 강요해서는 절대 안 된다.

정규직 활동가들은 연대를 이어가야 하고, 투사들은 위기를 극복하고 투쟁의 걸림돌을 넘어서기 위한 정치적 주장과 대안을 마련하는 데 힘써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