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자 연대

전체 기사
노동자연대 단체
노동자연대TV

예멘:
정부군의 학살에 물러서지 않고 저항을 지속하다

예멘 대통령 알리 압둘라 살레에 맞선 저항이 예멘을 뒤흔들고 있다. 살레의 보안군은 저항 운동을 진압하려 한다.

이번 월요일(4월 4일)에 예멘 수도 남부에 있는 타이즈 시에서 시위 참가자들은 한 정부 건물을 접수하려 했다. 경찰이 발포했고 12명이 죽고 30명이 다쳤다.

그 전날에는 정부군이 시위대를 공격해 수백 명이 다쳤다. 한 목격자는 타이즈 시 사건을 “학살이었다” 하고 전했다.

이번 월요일에 후다이다에서는 수백 명이 대통령궁으로 행진했다. 경찰은 발포했고 50명이 다쳤다.

지난 일요일에 예멘 남부인 아덴에서는 시민불복종 운동이 발생해 거리가 텅 비었다.

시위 참가자 수천 명은 사나 대학교 근처에서 텐트를 치고 농성을 벌이고 있다.

한편, 핵심 정부와 군의 인사들이 대거 사임하면서 살레는 더 큰 압력을 받게 됐다. 3월 18일 시위대 52명이 죽은 후 많은 이가 사임했다. 정부 저격수들이 이날의 시위대 학살에 책임이 있다.

시위대의 압력 때문에 살레는 자신이 2013년에 사임할 것이고 민주적 개혁을 추진하겠다고 발표했다.

그러나 운동은 이 발표에 만족하지 않으며 즉각 사임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일요일에 살레는 저항 세력이 “점거·도로 봉쇄·암살을 중단하고, 일부 군부대가 반란에 가담하길 중단해야” 개혁을 논의할 수 있다고 말해 사람들의 공분을 샀다.

지금까지 미국 정부는 살레의 사임을 요구하지 않고 있다. 미국 정부는 저항이 확산돼 이 지역에서 자신의 입지가 더 약해질까 봐 걱정한다. 그래서 예멘 정부에 ‘점진적 이행’을 요구하는 것이 최선이라고 생각한다.

미국 정부는 살레 정부를 ‘테러와의 전쟁’의 중요한 동맹으로 여겨 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