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자 연대

전체 기사
노동자연대 단체
노동자연대TV

독자편지 충북 제천 4·27재보궐선거:
진보 후보의 독자 출마를 지지한다

충북 제천에서는 두 곳에서 4·27 재보궐선거가 치러진다. 두 곳 모두 민주당 당선자들의 뇌물 수수, 허위 학력 기재 때문에 당선이 취소된 곳이다.

민주노동당은 충북도의원에 환경미화원 노동자 정이택 후보를 출마시키기로 결정했다. 이런 결정은 민주노총 제천단양지구협의회 등 제천 지역 진보단체들의 적극적인 지지를 받고 있다. 정이택 후보 지지 기자회견에는 환경운동연합도 참가해 공개적으로 지지를 표명했다.

단일화 압력

제천 지역도 한나라당 후보를 낙선시키려면 야권이 연대해 후보를 단일화해야 한다는 압력이 상당하다. 그런데도 민주노동당이 독자후보를 내고, 이를 공개적으로 지지하는 단체가 늘어나고 있는 이유는 민주당 도의원 후보에 대한 분노와 반감이 크기 때문이다.

민주당 박상은 후보는 4·27 재보선을 코앞에 두고 자신이 지역위원장을 맡고 있던 민주노동당을 탈당하고 민주당에 입당해 도의원 후보 공천을 받았다. 박상은은 ‘한나라당을 심판하기 위해서’라고 자신의 배신을 정당화했지만, 진보적인 사람들은 이명박 정권에 대한 대중적 반감을 이용해 사리사욕을 채우려는 저열한 기회주의에 역겨움을 느끼고 있다. 더군다나 공천 과정에서 민주당 시당위원장과 지저분한 뒷거래가 있었다는 의혹이 커지고 있다.

그런데도 민주당은 후보 단일화가 이뤄지지 않으면 한나라당 심판이 어렵다며 연일 압력을 넣고 있다. 민주노동당 선대본은 올바르게도 “후보단일화는 없으며, 유일한 후보단일화는 민주당 후보의 사퇴뿐”이라고 답했다.

그럼에도 선거일이 다가올수록 반한나라당 후보단일화의 압력이 커질 수 있다. 그러나 민주노동당이 독자후보를 포기할 이유가 없다.

설사 한나라당 후보가 당선하더라도 민주노동당 탓이 아니다. 그것은 무상의료를 말하면서도 제주도에 영리병원 도입을 추진하고, 철새·부패 정치를 자행하면서도 ‘한나라당 심판’을 외치는 기만적인 민주당 탓이다.

진보 후보가 출마해 의미있는 득표를 한다면 보수정치만 판치는 지역 정치에 진정한 압력이 될 수 있고, 수많은 노동자·서민에게 진보적 정치대안의 전망을 보여 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