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자 연대

전체 기사
노동자연대 단체
노동자연대TV

현대차:
타임오프 무력화와 임금 인상을 위해

현대차 사측이 본격적으로 타임오프 공격을 시작했다. 그런데 이경훈 집행부는 4월 14일 부분적인 노조 활동만 보장하는 내용의 특별협의에 합의해 노동자들의 반발을 샀다.

현대차 울산공장 내 7개 현장조직들은 이경훈 집행부가 “자주적인 조합 활동을 사측이 통제 가능하도록 합의했다”며 정면 비판했다. 그리고 최근 대의원대회에서 파업 결의를 요구해, 대의원 59퍼센트의 지지를 받아 이를 관철했다.

현대차 제 현장조직 활동가들이 4월 19일 대의원대회에서 타임오프 제도를 일부 수용한 이경훈 집행부를 비판하며 쟁의 결의를 촉구하고 있다.

그런데 대의원대회에서 파업 시기를 정하지 않은 점은 아쉽다. 이 때문에 이경훈 집행부가 시간을 끌 수 있는 여지가 생겼다.

지금 필요한 것은 투쟁으로 타임오프를 완전히 무력화하는 것이다. 그리고 임금과 조합비 인상을 통해 전임자 임금을 지급하는 기아차 노조의 방식을 따르는 것이다.

일부 현장조직들은 “피땀 어린 조합원 임금으로 [전임자 임금을] 대체하면 안 된다”며 기아차 사례를 비판하지만, 이것은 반대할 게 아니라 권장해야 할 일이다. 노조 간부들이 조합비를 받아 활동하면 조합원들의 요구와 이익을 더 잘 대변해야 한다는 압력이 커질 수 있기 때문이다.

올해 임단투에선 임금 인상 요구도 매우 중요하다. 노동자들이 장시간 노동으로 주야 맞교대와 잔업·특근에 시달리는 동안, 현대차의 ‘정 부자’(회장 정몽구·부회장 정의선)는 수백억 원씩 챙기며 주머니를 불렸다. 그래서 현장에선 “올해는 반드시 임금을 올려야 한다”는 요구가 많다.

이것은 비정규직 노동자들에게 더 절실하다. 이 때문에 금속노조는 비정규직도 정규직과 동일한 액수로 임금을 인상해야 한다는 요구를 결정한 바 있다.

그런데 이경훈 집행부는 대의원대회에서 금속노조의 비정규직 임금 인상 요구안을 거부했다. 비정규직의 열망을 외면하고 정규직 자녀 ‘특혜’안까지 내걸었으니 오죽했겠나. (관련기사 ‘현대차 노조의 ‘정규직 자녀 우선 채용’ 요구는 폐기돼야 한다’를 보시오.)

지금 이경훈 집행부는 정규직이든 비정규직이든 노동자들의 열망을 제대로 반영하지 않고 투쟁을 회피하고 있다. 집행부는 최근 진행 중인 노사협의에서 ‘노동시간 단축’이라는 주간연속2교대제의 취지를 무색하게 만드는 타협도 추진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좌파 현장조직·활동가 들의 구실이 중요하다. 지금 주요 좌파 현장조직들은 상대적 우파 현장조직까지도 함께 공동 행보를 벌여야 한다는 생각에 얽매이는 듯한데, 이러지 말고 조합원들 사이에서 독립적으로 좌파적 선동을 벌이며 투쟁의 구심을 만들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