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자 연대

전체 기사
노동자연대 단체
노동자연대TV

‘사회주의’ 삭제에 반대하는 민주노동당원들의 목소리

여러 민주노동당원들이 당 게시판에서 사회주의 구절 삭제에 반대하는 목소리를 내고 있다. 민주노동당 당원게시판에 올라온 사회주의 구절 삭제 반대 글들을 모아 발췌해 소개한다.

사회주의 가치는 인간과 세계의 핵심이다

성소수자위원회 전 위원장 여기동

이번 정책당대회에서 사회주의 가치와 지향을 당강령에서 삭제하는 정책안을 접하고 작은 글을 씁니다.

국민승리21 출발 때 당가입을 하였지만 당강령을 한번도 읽어보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2000년 민주노동당 창당때에도 그러했습니다.

2004년 당내에서 성소수자 비하 발언과 혐오에 맞서 투쟁하면서 녹색당, 사회당 그리고 우리 민주노동당의 당강령을 모두 읽어보았습니다.

여러 정치적 입장의 차이가 있지만 공통의 분모는 인간이 억압으로 부터 해방되어 자유롭고 평등하며 인간답게 살아가는 정신이 사회주의라고 명시되어 있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우리당의 정신이 참 아름답고 당강령이 얼마나 소중한지를 알게 되었습니다.

사회주의적 이념과 가치는 오늘날 남한 자본주의 사회에서 그리고 신자유주의에서 고통받는 민중들에게 희망이라고 생각합니다.

경쟁보다는 협력하고, 돈보다 생명이고, 돈보다 학업권이고 …

무상의료, 무상급식, 무상교육과 같은 정책은 10년전에는 낯설었지만 우리당의 주요 정책으로 이제는 대중화되고 있듯이 이런 좋은 정책의 밑걸음은 바로 사회주의 정신에서 출발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사회주의적 가치와 신념은 농민, 노동자, 서민들과 함께하는 민주노동당의 정체성을 강화해 줄것이라고 사료됩니다.

그래서 저는 반대합니다. 당강령에서 사회주의적 가치와 신념을 삭제하는 것을.

그리고 염원합니다. 민주노동당 강령의 중심에 사회주의적 세계관이 자리잡아야 하는 것을.

이런 세상을 꿈꿉니다. 인간이 차별과 억압당하지 않고 자유로우며 세계안에 인간, 자연 그리고 환경이 함께 조화롭게 사는 세상.

그런 세상을 향해 나아가는 진보정당이 되어야 한다고

이번에 중앙위를 통해 [당 강령에서] 사회주의 이상과 가치를 버리는 것으로 결정됐다는 이야기를 들었다. 참으로 한심하단 생각을 했다. ‘사회주의’ 구절은 그 존재 자체가 노동자·민중의 정치적 단결과 그 지향을 상징하는 것이다.

'사회주의'를 없애거나 아니면 저 구석에 무슨 지엽적 설명으로 대체되는 것은 명백한 후퇴다. 민주노동당의 역사가 만든 투쟁의 전선에서의 전략적 퇴행이다. 자기가 만들어 놓은 전진기지를 포기하고 하산하는 것이다. 우로부터의 연대를 강화하기 위해 좌로의 단결을 스스로 포기하는 것이다.

진보는 주머니 속의 송곳이다. 현실의, 합법의, 체제 내의, 이 수많은 어둠의 장막을 뚫고 나오는 길들어지지 않는 투혼이다. 그 송곳이 지워지고 있다. 선봉적이되 맹동적이지 않고 대중적이되 추종적이지 않는 우리시대의 한 가치인 ‘사회주의 이상과 가치’를 지우는 것은 민주노동당의 지난 역사를 지우는 것이다.

나는 아직도 이상하다. 도대체 민주노동당이란 당명과 강령의 ‘사회주의’ 구절은 누구를 그렇게 불편하게 하는 것이어서 기어코 고쳐야 하는 철천지원수가 되었는지 말이다.

신자유주의 위기가 제국주의 위기 체제의 위기로 밀려가는 시점에서 더욱 분명한 변혁적 가치를 세워야 할 때에, 더 공세적이어야 할 바로 이때에 오히려 자기가 밀고 온 전선조차 포기하고 퇴행하는 것이 정당한 것인가?

문재훈

저는 중앙위원으로서 중앙위원회에서 당강령개정안에 대한 '안건반려'를 제안했지만 부결되고 말았습니다.

“정말 이 정도일 줄이야”라고 느낄만큼 솔직히 중앙위원으로서 대단히 유감스럽고 많이 실망스러운 결과였습니다.

앞으로 당대회에서 이 문제에 대한 공론화를 통해 다시 한 번 당원들에게 호소를 할까 합니다. 창당 이래 ‘사회주의’ 문구는 계속 존재해 왔고 2004년 총선 이후 한때 당지지율이 20퍼센트대까지 상승할 때도 있었습니다. 그 이후 당지지율의 하락은 누군가 말하듯 ‘사회주의 강령’이 문제가 된 것이 아닙니다. 무려 10명씩이나 원내진출했음에도 진보정당다운 정체성과 지향을 충분히 살리지 못하고 차별화에 실패함으로써 우호적인 지지층들이 등을 돌렸기 때문이라고 봅니다.

민주노동당 창당 이래 주장해 왔던 무상급식, 무상교육, 무상의료가 점점 구체화되고 대중들의 보편적 복지에 대한 욕구가 상승하고 있는 시점이라고 봅니다. 이런 시기에 굳이 좌파적 색채를 탈색시키는 이유가 도대체 뭔지 궁금할 따름입니다.

강령개정안 강행 역시 향후 자유주의 세력들과의 연대하기 위한 모종의 정치적 배경을 깔고 진행되고 있다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는데 강령개정위원장 최규엽 소장은 전혀 무관하다고 시치미를 딱 떼고 답변을 하시길래 참으로 마음이 불편했습니다.

경기도 수원시당 중앙위원 한성우

노동조합과 노동자정당이 늘 혁명적일 수는 없어도 진보를 향해 날카로운 이빨 하나 갖고 있지 않으면 진정한 진보로서의 유효성이 떨어지게 마련입니다. 당장의 고기를 더 먹기 위해 이빨 빠진 호랑이가 되기를 바라는 것 뿐입니다.

이빨 빠진 호랑이가 고기를 많이 먹어 거대해지면 뭐합니까? 사냥꾼 부르주아들의 사냥거리나 애완용으로 길들여질 뿐입니다.

사회주의라는 이빨을 원하지 않는 자는 부르주아요, 노동계급은 사회주의라는 이빨을 가지고 새세상을 건설할 수 있습니다.

사회주의라는 이빨이 부담스러운 대중도 이 사회주의라는 이빨이 얼마나 훌륭한 새세상을 건설하는데 유용한지를 알게 되면 사회주의자로 견인됩니다. 처음부터 사회주의자였던 사람 있습니까? 처음부터 진보적인 사람 있습니까?

새세상의열망

저는 공익근무 중에도 2009년 장안 재보궐선거 전화 유세에 참여했고, 박봉의 공익 월급에도 당비 납부 의무를 지켜 왔습니다.

저는 ‘사회주의 강령 삭제’를 반대합니다. 민주노동당이 대안 정당으로 꿋꿋하게 나아가기 바라기 때문입니다.

‘사회주의’는 평범한 사람들이 주인되는 세상을 만드는 소중한 원칙이라고 생각합니다. 제가 대학 신입생이었던 2000년 3월에 민주노동당원이 되고난 직후부터, 제 실천의 원동력이 되어줬던 신념이자 원칙이기도 합니다.

‘사회주의 강령 삭제’는 조중동에게 좋은 소리를 들을 순 있을지언정, 작업장과 대학에서 투쟁을 이끌고 있는 투사들에게는 후퇴로 비쳐지고, 힘빠지는 소식이 될까 심각하게 우려됩니다.

강령 개정 시도의 배경이 '민주대연합'인 것 같습니다. 자본가 야당인 민주당과 국참당 등과 협력하는데 현재 당 지도부가 팔을 걷어부치고 있지요.

사회주의 강령 구절 있었어도 야권연대는 진행돼 왔는데, 강령 개정이 굳이 필요한 이유는 혹시 자본가 야당 일부와의 통합이 필요해서 인지를 당 지도부께 묻고 싶습니다. 최근 유시민의 통합 제안에 당 대표가 '과거는 묻지 않겠다'고 적극 호응했는데, 전 그 말씀 듣고 크게 실망했습니다.

투쟁 속에서 진보진영의 조직력이 더 성장하지 않는다면, 선거에서 의석 몇 개를 더 가진들 그걸 지켜낼 수나 있을지 걱정입니다.

투쟁에 보탬이 되는 노동자·민중의 진보적 대안 정당으로서 민주노동당이 한 길 가길 희망합니다. 그 길에 사회주의 강령 삭제는 불필요합니다.

그래서 저도 당게토론방에 뜬 강령개정에 반대하는 연서명에 동참했습니다. 더 많은 분들이 동참하신다면 좋겠습니다.

경기도당 수원시위원회 당원 김진석

민주노동당의 강령은 민주노동당의 가치관과 정체성입니다.

그런데 저한테 이번 안건에 대해서 그동안 당에서 오던 그 흔한 문자메시지 하나가 오지도 않았고 이번 정책당대회가 있다는 것과 안건에 강령 수정이 있다는 것 또한 다함께 회원에게 들었습니다. 이런 중대한 사안인대도 말이죠. 이래도 과연 충분한 의견수렴과 토론의 과정을 거쳤다고 할 수 있겠습니까.

강령 수정안이라는 민주노동당의 가치관과 정체성을 수정하는 문제를 당원들과 충분한 의견수렴과 토론의 과정도 없이 대의원대회에 안건으로 제출한 것 자체가 당내 민주주의를 기만하는 처사입니다.

문제는 이뿐만이 아닙니다.

평등을 지향하는 당원들도 소중한 우리의 동지입니다. 그런데 자주를 지향하는 사람들이 다수라고 해서 평등을 지향하는 사람들을 머리수로 밀어붙이는 처사가 과연 옳다고 할 수 있겠습니까?

민주당이 소중합니까? 당내의 한길 가는 동지가 소중합니까? 우리는 민주당을 신경쓰기에 앞서서 같은 길 가는 동지들을 먼저 신경쓰고 챙겨야 합니다.

대전 서구위원회 당원 박원일

분당사태 이후에도 어림잡아 추산되는 민주노동당 잔류 좌파의 인원수는 약 1만 명이다.

수년간 함께 운동을 해온 ‘동지’들이 잡아끄는데도 단일진보정당의 기치는 내릴수 없다며 눈물로 뿌리치며 민주노동당에 남아온 것이다.

나같은 경우에는 생활인으로서, 분당사태시 바쁜 것도 있었고 무엇보다 분당의 명분에 도저히 동의는 못 하겠어서 그대로 남아 있었다.

[그러나] 그간 당내 활동들을 보면, [당권파들이] 너무 당연한 듯이 분파성을 드러내는 경향이 많았다고 본다. 그러한 분위기가 사회주의 강령 삭제 시도로 이어졌다고 본다. 무시와 패권으로 일관한 자주파의 자만과 만용이 이러한 사태를 촉발했다고 생각한다.

당원토론방 79543번 글

〈조선일보〉에서 우리 민주노동당의 사회주의 강령 삭제 시도를 소위 ‘단독’이랍시고 오늘 보도했고 그것이 각 포털 메인을 장식하고 있다.

사회주의 강령 삭제는 이른바 당권파의 정치공학적 이해득실에 따른 속셈의 결과물이요, 아래로부터의 일반당원의 이해를 반영한 것은 아니다.

‘사회주의’ 하면 엄혹한 탄압과 극심한 배척을 받던 분위기가 있었지만, 지금 전세계적인 광포한 신자유주의의 폐혜와 세계경제 위기 등을 경험하면서 가장 이상적이고 현실적인 이론과 무기를 갖춘 대안으로 사회주의 시민권이 겨우 인정받는 마당이다. 이런 상황에서 사회주의 강령 삭제는 옳지 않다.

이것은 그간 우리의 피눈물로 지켜낸 진보정당, 대안정당의 가치를 내버리는 꼴이며 날카롭게 벼려낸 우리의 무기를 내려놓고 그저 포퓰리즘에 휩쓸리며 투항하겠다는 것이다.

당원의 뜻을 무시하면서 사회주의 강령 삭제를 시도한다면, 사회주의의 원칙과 이상을 계승하겠다는 단일진보정당의 기치를 소중히 여기고 끝까지 눈물로 당을 지킨 당원들에 대한 중대한 배반임을 명심하기 바란다.

당원토론방 79552번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