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자 연대

전체 기사
노동자연대 단체
노동자연대TV

그리스를 뒤따르는 6월 30일 영국 총파업

보수당이 이끄는 연립 정부의 연금 개악에 맞서 영국 공공부문 노조들이 6월 30일 1백만 명이 참여하는 하루 총파업을 벌이기로 하면서 영국의 정치 지형이 요동치고 있다.

그동안 파업을 우습게 보던 보수당 정부와 주류 언론들은 크게 당황해 어쩔 줄 모르고 있다. 동시에, 이 파업 소식은 그동안 정부의 긴축 정책에 불만을 품고 있던 수많은 노동자와 활동가의 자신감을 높여 주고 있다.

정부 고위 인사가 대형 노총과의 협상 여부에 상관없이 무조건 연금 개악을 밀어붙이겠다고 말한 것은 하루 총파업에 참여하지 않는 노조 지도자들까지 분노하게 만들었을 뿐이다.

3대 대형 노조 중 하나인 유니슨[공공부문 노조] 지도자 데이브 프렌티스는 노조 회의에서 “임금 동결을 부수고, 일자리를 파괴하는 긴축을 부수고, 이 정부가 짐싸고 나가게 만들겠다”고 말했다.

익명의 보수당 의원은 정부 각료들이 이 말을 듣고 등골이 서늘해졌다고 언론에 전했다.

보수당 연정은 전술을 바꿔 ‘온건한’ 노조와 ‘전투적’ 노조를 이간질하고 약간의 양보를 제시하는 등 전통적인 술책을 펼치기 시작했다.

그러나 앞으로 3년 동안 공공부문 노동자 임금을 35퍼센트 삭감한다는 계획과 연금 개악안 등 긴축안의 핵심 뼈대는 철회하지 않았기 때문에 노동자들의 분노는 여전하다.

보수당 정부의 긴축 정책에 맞선 투쟁은 세 단계를 거쳤다.

먼저, 지난해 가을부터 정부가 첫 공격을 시작하면서 이에 영향을 받은 곳들에서 다양한 지역적 반긴축 활동들이 벌어졌다.

그 다음에 지난해 말 긴축에 따른 등록금 폭등에 항의하는 학생 시위가 폭발했다. 셋째 단계는 3월 26일 영국노총(TUC)이 조직한 대규모 시위로 시작됐다.

영국의 반긴축 투쟁은 거리 시위에서 작업장으로 확산되고 있는 것이다. 반긴축 시위는 산업 투쟁에서 힘을 얻고, 산업 투쟁은 시위에서 영감을 얻는 선순환이 펼쳐질 수 있다.

그리스 식 대규모 시위와 파업이 영국에서 벌어지는 것은 이제 더는 몽상이 아니다.

사회주의자와 반긴축 활동가 들은 올 가을에 부문을 떠나 전체 노동자가 참가할 수 있는 총파업 날짜를 잡아야 한다고 주장하면서 노총 지도부에 압력을 넣고 있다.

주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