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자 연대

전체 기사
노동자연대 단체
노동자연대TV

7·19 민주노동당 수임 기관 회의 결과:
계급 통합에 제동을 걸었지만, 불씨가 살아남다

민주노동당 수임기관이 7월 19일 마라톤 회의 끝에 국민참여당(이하 참여당)과 통합 문제를 “진보신당과의 통합 문제가 일단락 된 후, 최종 결정한다”고 결정했다.

권영길 의원, 이병수 대구시당 위원장 등 참여당 통합 반대파들은 수임기관에서 소수파였다. 이정희 대표와 장원섭 사무총장, 김창현 울산시당 위원장 등은 “당장 통합을 추진한다”를 원안으로 제시하며 후퇴의 선봉장 노릇을 했다고 한다.

그러나 일부 서울 지역 위원장들이 비공개 회의장 밖에서 참여당과 통합에 반대하는 팻말 시위를 벌이고, 당내에서 반대 서명운동이 벌어지고, 일부 노동자 당원들의 집단 탈당 경고가 나오는 등 당 안팎에서 반대 목소리가 커지는 상황에서 당권파는 뜻대로 원안을 통과시키지 못했다.

유시민에게 경기도지사 후보 자리까지 양보했던 진보신당 심상정 전 의원이나 6월 말 ‘국민참여당도 통합 대상’이라고 밝혔던 노회찬 전 의원이 최근 다시 참여당과 통합에 반대하기 시작한 것도 이런 기층의 압력과 캠페인이 낳은 결과다.

7월 18일 민주노총, 진보 양당, 사회단체, 진보학계를 망라한 인사들이 주최한 토론회에서도 참여당과의 통합이나, 이를 염두에 두고 진보정당의 강령과 실천이 우경화하는 것에 반대하는 목소리가 크다는 것이 드러났다.

친자본가 정당인 참여당을 무원칙하게 진보대통합에 포함시키려는 진보정당 일부 지도자들의 행태에 비판적인 압력이 상당한 것이다.

이는 진보대통합을 앞두고 진보정치의 우경화에 반대하는 다양한 세력들이 효과적으로 힘을 모아 한목소리를 낸다면 민주노동당 지도부의 행보를 좌절시킬 수 있다는 것을 보여 준다.

국민참여당과의 통합 문제가 공식 안건으로 논의되는 것으로 알려진 19일 오후 민주노동당 제2차 수임기구 전체회의실 앞에서 민주노동당 당원들이 국민참여당과의 통합에 반대하는 팻말을 들고 있다.

이처럼 아래로부터 반발 때문에 무원칙한 통합에 일단 제동이 걸리자 참여당은 공식 논평에서 “대통합이 결코 쉽지 않은 길임을 보여 준다. 국민참여당은 … 민주노동당의 고뇌와 고충을 이해하고 있다”고 아쉬워하고 있다. 참여당 게시판에는 ‘그래도 민주노동당 당권파의 역량을 믿었는데, 왜 이렇게 우유부단하냐’며 원망하는 글까지 올라왔다.

그러나 아쉽게도 이번 결정은 민주노동당 당권파가 참여당과 통합하려는 시도를 공식화하는 것까지 막지는 못했다.

우경화와 분열의 불씨가 남아 있다

첫째, 수임 기관 회의의 결정문은 “국민참여당이 5.31 연석회의 최종합의문과 부속합의서에 동의하고 참여정부의 오류와 한계를 일정하게 성찰한 것에 대해 긍정적으로 평가한다”고 했다.

둘째, 국민참여당의 참여 문제를 놓고 “당원 및 노동자 농민 등 기층 민중의 의견을 광범위하게 수렴”하겠다고 결정했다.

이미 민주노총 산별대표자회의와 중집회의에서 “진보정당의 통합을 앞둔 엄중한 시기에 국민참여당과 관련된 논란은 부적절한 것임을 확인”했는데도 미련을 버리지 않는 것이다.

셋째, “진보신당과의 통합 문제가 일단락된 후, 최종 결정한다”고 한 것도 문제다.

“통합 문제가 일단락된 후”라는 문구는 여의치 않을 경우 아예 진보신당과 당대당 통합을 포기하고 참여당과 통합할 수도 있다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결국 참여당 문제로 계속 진보진영이 분란을 겪고, 제대로 된 진보대통합 추진이 발목 잡힐 여지를 남겨둔 것이다.

그래서 강상구 진보신당 대변인도 “당혹스럽다”며 “논란의 불씨를 계속 남겨 놓았”다고 논평했다.

사실 민주노동당 지도부는 참여당과 통합을 추진하려는 것 아니냐는 당원들의 의혹과 비판이 나올 때마다 ‘당은 공식 결정한 바 없다’며 대답을 회피해 왔다.

그런데 이제 와서 당권파 지도부가 장악한 수임 기관의 비공개회의에서 참여당과 통합을 결정하려 했다. 이것은 진보대통합의 원칙을 훼손한 당 지도부가 진보정당의 당내 민주주의마저 완전히 훼손하고 있는 것이다.

게다가 민주노동당 당대회와 중앙위원회는 “진보대통합”을 결정하고 추진하기로 해 왔지 진보정당이 아닌 정당과 통합은 결의한 바가 없다.

참여당이 진보진영 연석회의 합의문의 내용을 ‘묻지도 따지지도 않고’ 통과시킨 까닭을 유시민은 당시 자기 당 중앙위원들에게 이렇게 설명했다. “이 동의는 문을 열고 들어가는 형식에 불과하고, 일단 논의 자리에 들어가서 우리의 내용을 반영하도록 하겠다.”

어떻게든 진보대통합에 들어오고 나서는 ‘진보’의 알맹이를 빼버리겠다는 의도를 드러낸 것이다.

나아가 유시민은 “민노당이 노무현 대통령과 참여정부를 망하게 함으로써 이익을 볼 수 있다고 생각하고 일부러 그렇게 하지 않았냐는 의구심이 있다”는 궤변까지 늘어놓고 있다.

그런데 이런 유시민을 비판해야 할 진보정당 지도자들이 오히려 참여당에게 진보대통합에 참여할 자격을 주려고 애쓰는 것이다.

이번 수임기관의 결정은 국민참여당의 진보대통합 합류와 이로 말미암은 진보정치의 우경화에 반대하는 다양한 세력들에게 가능성과 경고를 동시에 줬다.

따라서 진보대통합을 우경화시키려는 시도에 반대하는 모든 세력들은, 민주노동당 당권파의 행보에 일단 제동을 건 이번 성과를 바탕으로 더욱더 힘을 모아 강력한 운동을 건설해 나가야 한다.

그래서 민주노동당 지도부가 이번 결정을 철회하도록 만들고, 더 나아가 진보대통합을 엉망으로 만들 수 있는 혼란과 분열의 불씨들을 완전히 제거해 버려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