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자 연대

전체 기사
노동자연대 단체
노동자연대TV

성공적으로 열린 맑시즘2014:
위기의 시대, 대안을 찾기 위한 뜨거운 토론이 오가다

노동자연대가 주최한 ‘맑시즘2014 - 위기의 시대, 대안을 찾아서’가 8월 7~10일 고려대학교에서 성공적으로 진행됐다.

“노동자 편에 서서 저희를 대변해 줄 포럼을 성황리에 개최함을 다시 한번 축하드립니다.” (전국금속노동조합 삼성전자서비스지회 분당분회)

올해 맑시즘2014(이하 맑시즘)는 이전과 비교했을 때 가장 많은 단체들이 이런 응원 메시지를 보내고 후원을 해 줬다. 특히 2백30여 단체가 맑시즘을 후원했는데 그 중 1백51곳이 노동조합이었다.

이런 연대의 분위기 속에 연인원 4천5백 명이 맑시즘에 참가했다. 많은 학생, 청년, 노동자, 청소년 들이 참가했다. 특히 예년에 비해 공무원, 교사, 금속, 철도, 삼성전자서비스, 케이블비정규직 노동자 등 투쟁하는 노동자들의 참가가 많았다.

성공적으로 진행된 맑시즘 폐막 행사 맑시즘 참가자들이 폐막식에서 인터네셔널가를 부르고 있다. ⓒ노동자 연대

참가자들은 맑시즘 기간 동안 활발하게 질문하고, 주장하고, 서로의 생각을 경청하며 맑시즘을 진정한 민주적 토론의 광장으로 만들었다. 맑시즘에 처음 온 한 연사는 “보통 토론회에 오면 [연사 발표 끝나고] 1~2명이 발언하고 끝나는데 여기는 다른 것 같다”며 활발한 토론 분위기가 인상적이었다고 말했다.

올해 맑시즘에는 영국에서 온 세계적 석학 알렉스 캘리니코스를 비롯해 76명의 노동운동 활동가들과 진보진영의 저술가들이 연설했다. 특히 투쟁을 이끌고 있는 활동가들의 연설은 많은 사람들에게 깊은 인상을 남겼다.

맑시즘2014에 참가해 많은 영감을 주는 연설을 한 알렉스 캘리니코스 ⓒ노동자 연대

전교조 이영주 수석부위원장, 보건의료노조 한미정 부위원장, 금속노조 삼성전자서비스지회 곽형수 지회장 직무대행은 개막식 연설에서 오늘날 곳곳에서 터져 나오는 세월호급 위기 속에서도 저항하며 전진하는 노동자들의 목소리를 전했다.

잠재력을 보여 준 비정규직 노동자들의 투쟁 워크숍에서 삼성전자서비스지회 노동자가 발언하고 있다. ⓒ노동자 연대

또한 삼성전자서비스지회의 라두식 수석부지회장, 건설노조 이길우 대구경북건설지부장, 공공운수노조 학교비정규직본부 조순옥 서울지부장은 ‘잠재력을 보여 준 비정규직 노동자들의 투쟁’ 워크숍에서 인상 깊은 연설을 했다. 많은 참가자들이 울고, 웃으며 새롭게 노동조합을 조직한 투사들의 경험을 들었다.

울고 웃으며

또한, 참석자들은 행사 첫 날 전해진 새누리당과 새정치민주연합의 세월호 특별법 야합 발표에 분노했다.

급하게 잡힌 항의행동 때문에 세월호 참사 가족대책위원회의 유경근 대변인과 박주민 법률대리인의 연설과 워크숍은 취소됐지만,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 모임’ 권영국 변호사가 진행한 워크숍에서 세월호 참사의 진상 규명과 재발 방지를 위한 대책이 뜨겁게 토론됐다. 주최 단체인 노동자연대는 행사장 곳곳에 야합 규탄 성명서를 붙였다.

한편, 영화 〈또 하나의 약속〉의 실제 모델이기도 한 삼성 반도체 고(故) 황유미 씨의 아버지 황상기 씨와 이종란 노무사가 진행한 워크숍에도 참석자들이 몰렸다. 두 연사는 수 년의 투쟁 끝에 한국에서 삼성과 싸우면서 성과를 거두기까지의 이야기를 생생히 들려줬다.

맑시즘은 진보정치와 노동운동에 대한 활동가들의 고민을 나누는 자리이기도 했다.

성공적으로 진행된 맑시즘2014 행사에서 참가자들의 활발한 토론이 이어졌다. ⓒ노동자 연대

노동·정치·연대의 양경규 대표, 노동당 이용길 대표, 노동자계급정당추진위원회 이종회 공동대표, 노동자연대 최일붕 운영위원은 진보정치 재건을 위한 전망과 과제를 놓고 토론했다. ‘신자유주의와 한국 노동계급’을 다룬 워크숍에도 1백 명이 넘는 사람들이 몰렸다.

‘시온주의, 미국 그리고 팔레스타인 저항’, ‘가톨릭 진보 언론인이 본 교황 프란치스코’, ‘마르크스주의로 본 피케티의 《21세기의 자본론》’ 등 다채로운 주제의 워크숍들이 오늘날의 세계를 이해하도록 도왔다.

또한 마르크스주의 기본 사상과 방법론, 북한 사회와 스탈린주의 성격 논쟁, 혁명가 레닌과 그람시의 주요 사상 등을 다룬 워크숍들은 맑시즘만의 특색을 드러냈다. 참석자들은, 다른 곳에서 접할 기회가 드문 주제로 토론을 벌이며 평소 작업장과 대학에서 느낀 갈증을 해소했다.

여성 억압과 페미니즘도 뜨거운 화두였다. 나흘 동안 하루도 빠지지 않고 ‘신자유주의 시대의 여성과 노동, 가족’, ‘남성은 여성차별에서 이득을 보는가’, ‘사회주의 페미니즘과 마르크스주의’, ‘마르크스주의와 정체성 정치’, ‘동성애자 억압의 뿌리와 해방을 위한 투쟁’을 주제로 한 워크숍들이 이어졌다.

워크숍 장소 밖에서도 세계적인 위기의 시대에 마르크스주의에 대한 관심이 커져 가고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북카페에서는 마르크스주의 고전과 관련한 책들이 많이 판매됐다. 특히 알렉스 캘리니코스 특별전에서는 《칼 맑스의 혁명적 사상》을 비롯해 여러 책들이 인기가 있었고 일부 책은 동이 나기도 했다.

맑시즘2014의 북카페 마르크스주의 고전을 다룬 책들이 많이 판매됐다. ⓒ노동자 연대

많은 사람들이 맑시즘을 통해 큰 인상을 받았다고 말했다.

“올해 가장 기억에 남는 시간이었다.”(경기과학기술대학 학생)

“맑시즘에 참가해서 다른 분들의 얘기를 들으며 마음에 연료를 채우는 느낌이다. 희망과 힘을 느꼈다.”(서울에서 참가한 한 노동자)

맑시즘 행사장에서 케이블 비정규직 노동자 투쟁을 위한 모금과 서명이 진행됐다. ⓒ노동자 연대

(평소에 부문에 갇히지 않으려고 지역의 여러 운동에 연대했지만) 맑시즘에 와서 연대가 왜 중요한지 제대로 느낄 수 있었다.”(제천에서 올라온 학교비정규직 노동자)

“요즘은 이런 에너지를 가진 토론회가 별로 없는 것 같다. 진행이 굉장히 건강하고 민주적이다. 앞으로도 많은 분들이 이런 토론회에 오면 좋겠다.” (연사로 참여한 허재현 〈한겨레〉 기자)

“부흥회 같은 시간이었다. 낙관적 전망과 자신감을 주는 모임이 필요한데 맑시즘이 바로 그랬다. 덕분에 힘을 얻고 간다.”(전교조 인천지부 조합원)

맑시즘에서 보여 준 이런 나흘 간의 뜨거운 토론의 열기는 이제 현실의 투쟁을 성장 시키는 것으로 이어져야 한다. 그 속에서 마르크스주의가 현실의 운동을 성장시킬 진정한 대안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토론은 계속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