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자 연대

전체 기사
노동자연대 단체
노동자연대TV

성동지역에서 새누리·새정연 야합 규탄 목소리를 높이다

“역사교과서 국정화 반대·노동개악 저지·민생회복” 성동구 총궐기 조직위원회(이하 성동조직위)는 12월 4일 성동구의회 앞에서 여야 노동개악 야합을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차가운 날씨에도 성동지역 노동조합과 사회시민단체 소속 20여 명이 참가했다. 참가자들은 노동개악과 반민주·반서민 악법을 통과시키려는 박근혜 정부와 새누리당을 규탄하고 이에 야합한 새정치민주연합(이하 새정연)을 강력 규탄했다.

먼저 발언에 나선 민주노총 동부지구협부의장이자 금속노조 동부지회장인 정인철 지회장은 “이제 새정연에 더 이상 기댈 것 없겠다. 노동자들과 서민들의 힘으로 박근혜를 막자. 민주노총은 12월 총파업을 결의하고 있다. 노동자와 서민들이 나서서 노동개악을 저지하고 역사교과서 국정화를 막고 민주주의를 위해 나아가자” 하고 말했다.

노동자연대 동부지회 활동가는 “새정연은 노동악법 야합에 더해 테러방지법을 합의처리키로 하고 기업주들의 돈벌이를 무제한적으로 허용하는 관광진흥법과 의료민영화를 불러올 국제의료사업지원법 등 박근혜의 숙원법안들을 통과시켰다. 이것은 새정연의 계급적 본질을 밝히 드러내는 것이다. 민주노총이 약속한 대로 파업 투쟁에 실질적으로 돌입하는 것만이 바로 이 땅 노동자민중들의 염원을 대변하는 것이다” 하고 발언했다.

장기화하는 경제 위기 속에서 기업주들의 온갖 민원을 처리하기 위해 민주적 권리들을 제한하려는 박근혜와 새누리당 그리고 지난 밤 한 약속을 동트기 전 뒤집은 새정연을 규탄하는 외침이 싸늘한 겨울 공기를 흔들어 놓았다. 길을 지나던 행인들은 발을 멈추고 유심히 귀를 기울였다.

마지막 발언에 나선 성동진보광장 박영천 위원장은 “새누리당은 집회의 자유를 제한하고 싶어 한다. 집회의 자유는 1987년 투쟁을 통해 따낸 것이다. 새정연이 수많은 악법을 새누리와 야합해서 처리하고 있다. 새정연이 지금처럼 새누리당과 야합한다면 자멸의 길을 갈 것이다. 희망은 우리 투쟁하는 민중들에게 있다”고 했다.

ⓒ사진 출처 성동조직위

결의문에서 성동조직위는 정부와 새누리당의 노동개악법은 논의 테이블에도 올려서는 안 되는 악법임을 분명히 했다. 그리고 두 정당의 야합이 폐기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12월 5일 2차 민중총궐기뿐 아니라 이후 민주노총의 노동개악저지 파업투쟁에도 적극 동참하여 야합 처리를 저지하는 데 힘을 쏟자고 결의했다. 성동조직위는 이후 성동지역에서 새누리당은 물론이고 새정연 지역 당사에 항의 방문을 갈 계획을 하고 있다.

민주노총 지도자들과 일부 진보진영이 새정연에 대한 모호한 태도를 보이다 뒤통수를 맞은 상황에서 지역의 노동조합과 사회단체들이 신속하게 야합 규탄 목소리를 높인 것은 노동개악 저지 투쟁의 전선을 분명히 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지역에서 노동개악 저지를 위한 민주노총의 투쟁을 엄호하는 동시에 새정연의 야합 행위를 분명히 비판하고 독립적 행동을 추구하는 노력을 이어가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