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자 연대

전체 기사
노동자연대 단체
노동자연대TV

독자편지
섹시 댄스 부추긴 ‘대안포럼’ 유감

나는 지난 7월에 열린 ‘맑시즘 2011’에 참가하던 도중 낯 뜨거운 일을 경험했다. 맑시즘 기간 동안에 고려대에서 동시에 열린 ‘2011 대학생 대안포럼’(자본주의연구회 등이 주최하고, 21세기 한국대학생연합 의장·한국대학생문화연대 대표가 조직위원회 공동대표단을 맡고 있다)에서 개최한 대동제 문화공연을 보던 중 나는 내 귀와 눈을 의심하지 않을 수 없었다.

댄스동아리의 춤 공연을 소개하는 사회자의 멘트는 이랬다. “오빠들 야하고 섹시한 거 좋아하시지요?”, “지금 뒤에서 오빠들한테 이쁘게 보이기 위해 단장하고 있으니까 조금만 더 기다려 주세요.” 잠시 뒤 참으로 민망한 옷차림에 일명 ‘섹시댄스’가 붉은 조명 아래 펼쳐졌다.

지난 7월 고려대학교에서 열린 ‘2011 대학생 대안포럼’

“실천지성”을 위한 대안포럼이 주최하는 대동제에서 나오는 공연과 멘트라고 하기엔 너무나 어이없는 일이었다. 차라리 상업화된 대학축제 공연이었다면 쓴 웃음이 나더라도 이렇게 화가 나지는 않았을 것 같다. 우연히 그 공연을 지켜보던 나도 주변의 사람들도 차마 그대로 지켜보고 있기가 민망해 고개를 돌리고 말았다.

여성의 몸을 대상화·상품화하고 섹시열풍으로 몰아넣고 있는 이 자본주의 체제를 비판하고 그러한 이데올로기에 도전하는 ‘맑시즘’에 참가했던 나로서는 이런 여성비하적인 공연을 보면서 모멸감을 느끼지 않을 수 없었다.

러시아 혁명가 트로츠키는 “삶의 조건을 변화시키려면 여성의 눈으로 세상을 바라보는 법을 배워야 한다”고 말했다. 대안포럼의 대동제 공연은 여성의 눈으로 세상을 바라보기는커녕 성차별을 부추기는 자본주의 체제의 시각을 그대로 소비하고 있는 것이었다. 이 땅의 차별받는 여성의 한 사람으로서 대안포럼의 대동제 공연에 유감을 표시하는 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