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자 연대

전체 기사
노동자연대 단체
노동자연대TV

야비한 보복에 광범한 방어 운동으로 맞서자

경찰이 ‘희망의 버스’에 강경 대응을 경고하고 나섰다. 3년 만에 서울 도심에서 물대포를 쏘고, 집회 참가자들을 모두 추적해 사법처리하겠다고 한다.

경찰의 강경 기조는 정부의 다급한 처지를 보여 준다. 이명박 정부가 추진해 온 정책들이 아래로부터 터져 나오는 반발과 분노에 직면해, 무력 말고는 기댈 게 없는 것이다.

경찰로부터 출석 요구서를 받거나 입건된 희망의 버스 참가자들이 2백 명이 넘는다. 경찰은 희망의 버스 기획단 중 열한 명도 반드시 처벌하겠다고 한다.

이런 정부의 탄압에 잘 대응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탄압에 효과적으로 대응해야만 저들이 우리의 기세를 야금야금 갉아먹는 것을 막을 수 있다.

그런 점에서 희망의 버스 기획단이 소환·진술 거부 원칙을 분명히 하고, 집단적인 저항을 결정한 것은 올바르다.

다만, 개인적인 사정이 있는 경우 진술을 거부하되 조사에는 응할 수 있다는 여지를 남겨뒀는데, 이를 개인 선택에 맡기기보다는 최대한 설득해 소환 거부에 동참할 수 있도록 하는 게 좋을 것이다.

소환에 불응하는 것은 정치적 항의 표시다. 자칫 생길 연행·수배를 감수하고라도 정부의 공세에 투지를 꺾지 않겠다는 의지의 표현이다. 소환 불응은 경찰 탄압의 부당성을 폭로할 수 있고, 우리의 정당성을 더 선명히 할 수 있으며, 희망의 버스 참가자들의 사기도 유지할 수 있는 방법이다.

그래서 나도 3차 희망의 버스 이후 세 차례 출두 요구서를 받았지만, 이에 응하지 않고 있다.

5차 희망 버스의 더욱 힘찬 발진을 위해서라도, 민주노총을 비롯해 제 진보진영과 함께 반민주적 탄압에 분노하는 많은 사람들을 결집시켜 광범한 방어운동으로 맞서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