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자 연대

전체 기사
노동자연대 단체
노동자연대TV

민주노총의 정치방침은 유효하다:
‘참여당은 선통합 대상이 아니고 진보의 분열은 안 된다’

이 글은 11월 12일 다함께가 발행한 리플릿입니다.

민주노총 김영훈 위원장은 지난 9월 25일 민주노동당 당대회에서 “민주노총의 정치방침은 분열해선 안 된다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미 금속·공공운수·언론·보건의료·사무금융 등 산별·연맹 대표자들, 민주노총 서울·인천·경북·충남·대구 본부장 등 상당수의 중집 성원들과 수많은 노조·간부·조합원 들이 참여당과의 통합에 반대하는 견해를 표명한 상태였다. 그리고 이런 목소리가 반영돼 민주노동당 당대회는 ‘참여당은 통합 대상이 아니’라는 결정을 내렸다.

김영훈 위원장의 당시 발언은 “참여당과의 선통합은 안 되”고, “분열은 안 된다”는 9월 23일 민주노총 중앙집행위원회 결정에 바탕한 것이었다.

분열 야기

11월 8일 열린 민주노총 중앙집행위원회에서 다시 한 번 이 결정을 확인했기 때문에 이 결정은 여전히 유효하다. 그런데 현재 ‘3자 통합’ 논의는 이 결정과 충돌하는 것이다.

물론, 이명박과 한나라당에 맞서기 위해 ‘참여당까지 끌어들여 외연을 넓히자’는 목소리도 있다. 그러나 문제는 3자 통합이 ‘외연 확대’를 낳기 보다는 오히려 노동 진영의 분열을 야기할 수 있다는 점이다.

참여당과의 통합을 지지하는 쪽과 반대하는 쪽 사이의 갈등을 더욱 격화시킬 수밖에 없다. 그래서 권영길 의원은 참여당과의 통합 추진으로 “민주노총을 흔들고 뿌리를 뽑아서는 안 된다”고 했고, 강기갑 의원은 “참여당과의 통합 추진은 노동 진영의 심각한 분열을 낳을 것”이라고 경고했던 것이다.

결국 이것은 이명박에 맞선 투쟁의 동력을 약화시킬 수 있다. 반노동자·반민주적 정책을 막고 개혁을 성취하려면 노동자들의 단결과 투쟁이 핵심인데, 그것이 약화될 수 있기 때문이다. 노동자들의 단결을 흔드는 3자 통합 논의는 당장 중단돼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