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자 연대

전체 기사
노동자연대 단체
노동자연대TV

언론을 ‘1퍼센트의 혓바닥’으로 만들어 온 이명박

이명박 정권은 집권 초부터 언론을 장악·통제하려고 온갖 무리수를 썼다. 경제 위기의 고통을 민중에게 전가하고 이 과정에서 빚어질 저항을 분쇄하려면 단지 몽둥이뿐 아니라, 조중동 같은 보수 언론을 강화하고 비판 언론에 재갈을 물리는 게 필요했다.

이명박은 자신의 최측근 최시중을 방송통신위원회 위원장에 임명한 데 이어, KBS·MBC·YTN 등에 낙하산 사장을 임명했다.

광우병의 진실을 폭로한 ‘PD수첩’ 제작진을 체포하고, 낙하산 사장에 반대해 투쟁한 YTN 노동자들을 해고하고 노종면 위원장을 구속했다.

KBS에서는 ‘시사투나잇’, ‘미디어포커스’ 등 시사 프로그램이 폐지됐고, 시사보도팀은 아예 해체됐다. 그리고 김미화·윤도현 등 정권에 비판적인 방송 출연자들을 솎아 내는 블랙리스트가 폭로됐다.

더 나아가 이명박 정권은 언론악법을 날치기 통과시켜, 아예 조중동과 재벌들이 방송까지 진출할 수 있게 길을 터 주고 이들에 유리한 채널 선정, 광고 수주 지원 등 온갖 특혜를 줬다.

그러면서 언론·방송에서 진실과 정의는 사라지고 정권과 자본에 굴종하는 프로그램들이 그 자리를 채웠다.

예컨대 MBC는 한미FTA 날치기 직후에 ‘FTA로 소비자가 받을 혜택’을 집중 보도했다. KBS는 4대강 사업 완공식을 생중계하며 이명박의 ‘삽질’을 홍보했다.

이처럼 이명박 정권은 계획한 대로 주요 언론·방송을 장악하고 논조를 좌지우지할 수 있었다. 그러나 이를 통해 조중동의 영향력이 높아지고 사회가 전반적으로 우경화하기는커녕, 이명박 정권은 갈수록 설 자리가 좁아졌다. 전반적인 ‘좌클릭’ 현상 속에 한나라당마저 복지와 경제민주화를 주요 정책 기조로 삼아야 할 지경이다. 정권을 비호하는 언론·방송사 들은 위상과 신뢰가 땅에 떨어져, 많은 사람들이 이들보다 SNS나 ‘나꼼수’를 더 신뢰한다.

이 과정에서 민주당이 기여한 바는 별로 없다. 민주당은 언론악법 처리 과정에서 한나라당의 날치기에 어정쩡하게 싸우다 말았다. 민주당이 추천한 〈동아일보〉 출신 방통위원이 조중동 종편 만들기에 앞장서기도 했다. 민주당은 최근 미디어렙 문제에서도 한나라당과 야합했다.

이명박의 언론 장악 시도를 막아 온 주역은 해고와 징계 위협에도 굴하지 않고 싸운 언론 노동자들이었다. 쌍용차 점거 파업, 용산 철거민 투쟁, 희망의 버스, 한미FTA 반대 투쟁 등 여러 투쟁들이 기성 언론이 외면하는 진실을 들춰내며 수많은 사람들을 각성시켰다.

주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