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자 연대

전체 기사
노동자연대 단체
노동자연대TV

독자편지
파업 중인 언론노동자들과 함께한 연세대 홍보전

지난 3월 14일, 열네 분의 KBS 노동자분이 연세대학교를 찾았다. 이들은 파업 중인 KBS 새노조 소속 조합원들로서, 16일(금)에 있을 방송3사 파업콘서트를 학생들과 함께 홍보하려고 방문한 것이다. 이를 위해 아침부터 모인 세 명의 다함께 연세대모임 회원들은 수십 장의 대자보와 포스터를 학교 곳곳에 붙이고 KBS 투쟁을 지지하는 팻말을 만드는 등 노동자들을 맞을 준비를 했다.

홍보전은 매우 성공적으로 이뤄졌다. 노동자들이 준비해 온 모든 홍보물들은 성황리에 배포되어 예상 시간의 절반인 한 시간만에 동났다.

노동자들은 지지하며 함께 싸워 주는 사람들이 있음을 확인했기 때문인지 몹시 활기차 보였고, 다함께 회원들 역시 힘을 얻을 수 있었다. 우리가 웃으면서 함께하는 모습은 많은 학생과 노동자들에게 우리 싸움의 정당성을 알리는 계기가 됐을 것이다.

노동자들과 회원들이 다과와 담소를 나누기 위해 학생 식당에 앉아있을 때였다. 내 옆 자리에 앉은 여성 노동자 한 분이 나에게 물어왔다.

"학생은 앞으로 졸업하고 나면 진로 계획이 어떻게 돼요?"

"다함께라는 운동 단체에서 활동을 계속할 것입니다." 좀 망설이다 대답했다.

그 노동자는 좀 놀란 듯 했지만, 이렇게 말했다. "나는 뭐 학교 다닐 때 운동권도 아니었고, 운동 같은 건 나랑 상관 없는 남의 일로만 생각했었는데… 막상 직장 들어와서 막 이리저리 시달리고 부딪히다 보니까, 싸울 수밖에 없게 되고, 이런 게 다 내 일이 되는 거예요."

같이 둘러 앉은 여러 사람들로부터 공감과 동의의 말들이 이어졌다.

지배적 이데올로기는 지배 계급의 이데올로기다. 그래서 평상시 노동자들의 평균적인 의식 수준은 선진적이지 않을 수 있다. 그러나 자본에 맞서서 자기 자신을 지키기 위해 투쟁하는 과정에서 노동자들은 의식화하고 선진화한다.

지금 생각해 보면 그 때 좀 더 당당하게 답할 걸 그랬다. 저는 사회주의 활동가로 살 생각입니다. 지금 여러분처럼 싸우는 노동자들을 응원하고 힘 보태드리는 일을 계속 하고 싶습니다. 투쟁이 일어나고 여러분들께 힘이 필요해질 때 언제든 힘을 보태드리기 위해 저희가 항상 이 자리에 있을 겁니다. 이런 식으로 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