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자 연대

전체 기사
노동자연대 단체
노동자연대TV

그리스 총선:
반긴축 투쟁이 낳은 급진좌파의 도약

지배 계급의 눈앞에서 그리스 총선 결과가 폭발했다. 전직 은행가 루카스 파파데모스가 이끄는 연합 정부를 지지했던 정당들은 참담한 패배를 당했다. 2009년 이 정당들이 그리스 의회 3백 석 가운데 2백66석을 차지하고 있었다. 이제 그들의 의석은 1백49석으로 줄었다.

그리스 사회당(Pasok)은 13퍼센트를 득표해 2009년 선거 득표율의 3분의 1에도 미치지 못했다. 보수 신민당(ND) 지지율은 33.5퍼센트에서 19퍼센트로 하락했다.

3월 그리스 보건 노동자 파업 행진 - 2008년부터 계속된 투쟁으로 그리스 급진좌파가 약진할 수 있었다.

수많은 사람들이 새로 좌파에게 투표했다. 좌파 정당에 대한 투표는 2백11만 5천 표에 이르러 전체 투표의 33퍼센트를 넘어섰다. 1958년 통일민주좌파당(EDA)이 25퍼센트의 지지를 획득했고 그 결과 거대한 투쟁 물결을 낳았다. 이 투쟁을 파괴하려고 1967년 군사쿠데타가 발생했다. 그러나 지금 운동은 그때보다 훨씬 더 강력하다. 그래서 결과도 다를 것이다.

선거 결과는 선거에서의 “표면적” 급진화가 아니다. 2008년부터 계속된 투쟁으로부터 나온 결과다. 2008년 12월 경찰이 열다섯 살짜리 학생을 사살한 뒤 아테네에서 청년들의 봉기가 일어났다. 그리스에서 2010년과 2011년에 긴축을 강요하는 국제통화기금(IMF)과 유럽연합(EU)의 시도에 맞서 총파업이 열일곱 차례나 벌어졌다.

좌파에 대한 지지를 조직한 활동가들은 파업, 점거, 경찰과 전투를 벌이는 강력한 시위를 경험한 투사들이다.

결국 시리자(급진좌파연합)가 거의 17퍼센트, 공산당이 8.5퍼센트, 민주좌파당 6.1퍼센트, 안타르시아(혁명적 반자본주의 연합)이 1.2퍼센트를 획득했다. 안타르시아는 의석을 얻지 못했지만 득표수가 2009년 2만 5천 표에서 7만 5천 표로 세 배로 늘었다.

유일한 문제점은 거의 7퍼센트를 득표해 21석을 차지한 신나치 황금새벽당의 성공이다. 황금새벽당은 긴축을 반대한다는 외피를 썼다. 황금새벽당은 불법이민자를 공격한 신민당과 사회당의 악랄한 인종차별주의 선거운동으로 이득을 봤다. 따라서 그리스 좌파는 긴축에 반대하는 투쟁을 확대하는 동시에 반나치 운동을 강화해야 한다.

그리스 정치 위기는 다음 달 재총선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매우 높다. 신민당(ND)은 정부 구성에 실패했다. 지금 시리자에게 정부 구성권이 주어졌다. 하지만 정부 구성을 하지 못할 것이다. 시리자는 정부 구성에 필요한 의석수를 확보할 수 없다. [결국 시리자는 정부 구성에 실패했다.]

신민당(ND)과 사회당(Pasok)은 좌파 정부가 집권하도록 투표하는 것은 무책임하다고 말하며 지지를 회복하려 한다. 우리는 파업과 점거를 통해 긴축에 맞서는 투쟁을 계속해야 한다. 수동적으로 다음 선거를 기다려서는 안 된다. 평범한 민중이 그리스 부채 상환을 거부해 끔찍한 삭감들을 중단시킬 수 있는 가능성이 이제 활짝 열렸다.

출처: 영국의 혁명적 좌파 신문 <소셜리스트 워커> 2302호
주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