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자 연대

전체 기사
노동자연대 단체
노동자연대TV

제주 해군기지 반대 투쟁:
우근민은 뒤통수 그만 치고 물러나라

경찰 당국이 기부금품 관련 법률 위반을 이유로 제주 강정마을회 후원계좌 조사에 나섰다. 2007년에 시작한 후원금 모금을 갑자기 문제 삼으며 운동을 옥죄려는 것이다. 제주 해군기지 건설 반대 운동 지지자들의 신상을 확보하고 압박하려는 의도가 있는 것 아니냐는 당연한 우려가 나오고 있다.

이런 가운데 5월 24일 제주도지사 우근민은 ‘해군기지 공사 중단 명령을 내릴 법적 근거를 찾지 못했다’며 끝내 본색을 드러냈다. 이 같은 사실이 알려지자 강정 주민들과 운동 참가자들은 분노를 터뜨리고 있다.

제주도청 앞 항의 시위

문정현 신부는 페이스북에 “사기꾼 지사가 사기꾼 해적과 놀아나다”라며 우근민을 비판했다. 강정 마을 대표자들은 제주도청 앞에서 삭발을 하고 우근민 퇴진 운동을 선언했다. 강동균 회장은 “제주도민을 상대로 우근민 퇴진을 위한 대도민 선전전을 대대적으로 전개하겠다”고 말했다.

그러자 우근민은 “공사 중지 명령을 내리지 않겠다고 단언한 것은 아니다”라는 앞뒤도 맞지 않는 변명이나 하고 있다.

우근민은 거듭해서 이런 죽도 밥도 아닌 태도로 일관하며 운동의 김을 빼는 구실을 해 왔다. 강정마을회는 “청문이 끝나면 공사정지 명령을 지체 없이 내려야 했는데도 시뮬레이션 결과를 보며 하겠다는 핑계를 대며 시간을 끌었다”며 “그 사이 해군은 구럼비를 발파하며 공사를 강행했다”고 지적했다.

우근민은 퇴진해야 마땅하다.

따라서 오락가락하며 뒤통수나 쳐 온 우근민이나 민주통합당에 기대지 말고 저항을 확대할 필요는 더 분명해졌다.

5월 21일 ‘제주평화의섬실현을위한천주교연대’가 서울 도심에서 강정 마을 군사지역 지정 철회를 요구하며 연 미사에 5백여 명이 참가한 것은 서울 도심에서 운동 건설의 가능성을 보여 줬다.

이명박 정부가 악랄한 탄압을 멈추지 않는 만큼 정부에 맞서 서울에서 강력한 투쟁을 건설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