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자 연대

전체 기사
노동자연대 단체
노동자연대TV

MBC 파업을 강력히 지지·엄호하자

언론 파업의 한 축이었던 KBS 새노조가 복귀했지만 MBC 노조는 “김재철 퇴진 없이 파업을 접을 수 없다”며 파업을 유지·확대하고 있다.

파업 참가 조합원 35명이 무더기 대기발령을 받았지만, MBC 노동자들은 위축되기는커녕 “나도 열심히 싸웠는데 징계 대상자 명단에 빠졌다”고 나설 정도다.

대체인력 ‘시용기자’ 채용에 항의하는 MBC 노동자들 이명박과 김재철의 발악에도 굳건하게 파업을 유지하고 있다. ⓒ사진 제공 언론노조 MBC본부

위기감이 커진 이명박과 김재철이 또다시 MBC 노조 지도부에 구속영장을 청구했으나 다시 한 번 기각됐다. 사측은 더는 파업으로 인한 노조의 업무방해죄, 정보통신법 위반 등의 책임을 물을 수 없게 됐다.

현재 파업 참가자는 더욱 늘어나 파업 이래 최대 규모인 7백87명에 이르렀다. MBC 고위 핵심 보직을 역임한 국장, 부국장급 간부들까지 파업에 동참하는 초유의 일이 벌어졌다. 대구MBC의 경우, 거의 모든 국장들이 파업을 지지하고 파업 조합원을 징계하고 싶어도 징계를 처리할 실무자가 없다고 한다.

김재철 비리 캐기

그런데, 최근 〈미디어오늘〉은 “[김재철 비리 캐기는] 조롱하는 효과 이상을 거두지 못했다”, “김 사장의 비리 의혹이 큰 반향을 일으키지 못하고” 있다며 노조의 투쟁을 깎아내렸다.

친민주당 성향의 언론계 원로들도 여전히 ‘낙하산 사장 해임’은 쉽지 않다며 투쟁의 김을 빼고 있다.

그러나 노조가 폭로한 온갖 비리는 ‘김재철 퇴진’의 중요한 명분이자, MBC 파업의 정당성을 입증하는 사례다. 최근 MBC 노조가 시작한 김재철 구속 촉구를 위한 거리 서명에 매일 수천 명에서 1만 명이 동참하는 것을 봐도 알 수 있다.

6월 5일 언론노조 결의대회에서 정영하 MBC 노조 위원장 등이 ‘언론 장악’ 이 적힌 얼음을 깨는 퍼포먼스를 하고 있다. ⓒ박재광

또한, MBC 노동자들이 김재철 비리 캐기만 하고 있는 것은 아니다. 시용기자 채용 등 대체인력 투입에 반대하는 항의 시위를 하고, 사측의 ‘위장도급과 불법파견’을 고소하기도 했다.

따라서 ‘대선 공정보도를 위해 복귀해서 싸우자’는 식의 일각의 주장은 전혀 설득력이 없다.

MB ‘아바타’ 김재철 퇴진 없이 공정보도는 불가능하다. 2010년 MBC 노조가 지방선거 ‘공정보도’를 이유로 파업을 접자, 김재철은 이근행 전 노조위원장 해고, 파업 조합원 대량 징계, 프로그램 통제 강화 등을 밀어붙였다. 그래서 지금 이근행 전 노조위원장은 김재철을 퇴진시키지 못하고 “굴복하면 평생 후회한다”며 투쟁을 독려하고 있다.

따라서 언론노조 지도부는 MBC 파업을 지지·엄호하기 위해 단식보다는 실질적인 연대 행동을 건설해야 한다. 민주노총도 6월 ‘경고 파업’을 앞두고 MBC 파업을 승리로 마무리하기 위해 연대 파업 등을 적극 고려해야 한다.

또, ‘MB 언론장악 심판, MB 낙하산 퇴출, 공정보도 쟁취를 위한 공동행동’(이하 공동행동)은 시민사회단체 동조 단식에 강조점을 두기보다 연대를 구축하기 위한 실질적인 활동에 나서야 한다.

지금 이명박 정부와 사측이 퍼붓는 탄압에 맞서 파업을 유지·강화하고, 사회적 연대를 굳건히 한다면 김재철을 퇴진시키고 당당하게 현장으로 돌아갈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