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자 연대

전체 기사
노동자연대 단체
노동자연대TV

삼척 핵발전소 반대 운동:
삼척시장 김대수는 당장 물러나라

지금 삼척에는 두 개의 바람이 불고 있다.

한편에서는 핵발전소 유치를 막으려는 주민들이 삼척시장 소환 운동을 벌이고 있고 다른 한편에서는 삼척시장이 일부 공무원과 관변 단체를 대대적으로 동원해 주민소환 운동을 방해하며 핵발전소 유치를 밀어붙이고 있다.

지난 6월 25일, 삼척핵발전소반대투쟁위원회(핵반투위)는 “2010년 시장이 [핵발전소] 유치를 추진하면서 시의회와 주민투표 약속을 해놓고 지키지 않았다”며 김대수 시장 주민소환 운동에 돌입했다.

주민소환 운동이 시작되자 그동안 핵발전소 유치를 주장해 온 단체들과 삼척시로부터 직간접적인 지원을 받아 온 단체들은 주민소환 청구 서명 철회 신청을 홍보하는 선전물을 배포했다.

삼척시장 김대수는 핵발전소 유치에 반대하는 사람들을 “암적인 존재”라며 “깨끗하게 도려내 다시는 발붙일 수 없도록 적극 나서 달라”는 편지를 각계에 보냈고 시청 내부 메일로 주민소환 서명 철회 양식을 배포해 매일 실적을 보고하게 했다. 양심에 따라 소환 운동에 동참하려는 공무원 가족을 압박하기도 하고, 시장의 처는 공무원 가족들을 동원해 서명 반대 캠페인을 벌였다.

이런 협박과 방해 속에서도 삼척시 지역 인사 2백1명이 핵 반대 선언을 했고 강원대 삼척캠퍼스 교수 1백7명도 “헌법적 행복 추구권에 대한 원천적 침해”라며 유치 반대 입장을 밝혔다.

주민소환 운동은 한 달여 만에 주민소환 청구요건 8천9백82명을 한참 웃도는 1만 2천여 명이 참여해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핵을 반대하고, 진정한 ‘암적인 존재’인 김대수 시장에게 분노하고 있는지 보여 줬다.

선관위에 서명부를 접수하자 김대수 시장 측은 일부 공무원과 가족들을 동원해 서명부를 열람한다며 명단을 베끼고, 서명자를 찾아 내용을 모르고 서명했다는 사실확인서를 받으러 다녔다. 건설업자들에게는 사실확인서를 5명에게 받아 오면 공사를 주겠다고 약속하거나 건설업자가 서명한 경우 즉시 사실확인서를 쓰지 않으면 공사를 주지 않겠다고 협박하기도 했다.

급기야 8월 11일 6천4백75건이 대필, 동일필적, 허위기재라고 주장하며 이의신청서를 제출했다. 이는 완전한 거짓말이다.

핵반투위는 주민소환 운동에 대한 김대수의 황당한 거짓말과 협박에 휘둘리지 않고 투쟁을 준비하고 있다.

1999년 삼척 근덕면 덕산리 일대가 핵발전소 후보지로 선정됐을 때와 2005년 원덕읍 이천지구가 방사성 폐기물 처리시설 후보지로 선정됐을 때, 삼척 주민들은 단호한 투쟁으로 이 시도들을 백지화시킨 자랑스러운 승리의 경험이 있다.

전열을 가다듬고 있는 반핵투위의 투쟁에 더 많은 지지와 연대를 보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