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자 연대

전체 기사
노동자연대 단체
노동자연대TV

택배 노동자 파업 승리:
‘을’들의 단결과 저항이 악랄한 ‘갑’을 무릎 꿇게 하다

CJ대한통운의 배송 수수료(택배 노동자들이 받는 수당) 인하와 패널티 제도에 맞서 일어선 택배 노동자들의 파업이 16일 만에 승리했다.

그동안 택배 노동자들은 ‘갑’의 위세에 짓눌려 저임금과 살인적 장시간 노동 속에 아파도 쉬지 못하며 일했다.

차명계좌로 부당이득을 챙기고 비자금을 조성해 온 CJ그룹 회장 이재현은 노동자들에게는 끝없는 고통을 강요했다.

한 택배 노동자가 말했듯이 CJ대한통운은 “등 뒤에 빨대를 꽂고 피 빨아먹는” 흡혈귀 같았다.

이번 파업의 발단은 두 달 전 CJ대한통운이 화물연대 광주지부 택배분회와 한 약속을 손바닥 뒤집듯 어긴 것이었다. 노동자들이 약속 파기에 항의해 “택배 기사 다 죽이는 CJ”라는 현수막을 차량에 부착하자, CJ대한통운은 노동자들을 내쫓았고, 분노는 폭발했다.

‘갑의 노예’이기를 거부한 택배노동자들 파업으로 멈춰 선 CJ대한통운 화물 트럭 ⓒ이윤선

5월 4일 인천에서 시작한 파업은 들불처럼 전국으로 퍼져 나갔다. 특히 5월 6일 화물연대 광주지부 택배분회가 파업에 동참하자 투쟁은 질적으로 발전했다.

화물연대로 잘 조직돼 있고 투쟁 경험이 많은 광주 택배 노동자들은 광주 물류센터를 봉쇄하고 투쟁의 선두로 나섰다. 비조합원들도 동참했다. 노만근 화물연대 광주지부 택배분회장은 “대한통운 택배 차량은 1대를 제외하고 모두 운행을 중단했다”고 했다.

파업에 나선 택배 노동자들 사이에선 광주처럼 싸우고 싶어 하는 분위기가 퍼졌다. 사측은 “엄청난 규모의 손실”을 말하며 안절부절 못했다.

단결한 ‘을’들의 힘

게다가 윤창중 사태에서도 드러난 박근혜 정부의 위기는 노동자들의 자신감을 더욱 높였다. 탐욕스럽고 악랄한 ‘갑’들에 대한 대중적 반감 속에 택배 노동자 파업은 ‘을들의 저항’의 상징으로 떠올랐다. 커다란 지지 여론 속에 정부와 사측은 함부로 탄압에 나서지 못했다.

노동자들이 단결해 떨쳐 일어나자 칼자루는 재벌과 특권층인 ‘갑’에서 단결된 ‘을’로 넘어왔다. CJ 자본은 결국 무릎을 꿇어야 했다.

사측은 ‘CJ대한통운 비상대책위원회’와 협상에 나서 노동자들의 주요 요구를 수용했다. 택배 노동자들의 공분을 샀던 패널티 제도를 폐지하기로 했고, 4월부터 6월 사이에 노동자들의 수입이 감소할 경우에 차액을 보전해 주기로 했다.

끔찍한 장시간 노동의 원인이었던 편의점 택배 집화(물건을 모두 한 군데로 모으는 작업) 마감 시간도 개선하기로 했다. 파업과 관련된 민·형사상 책임도 묻지 않기로 했다. “응분의 대가” 운운했던 CJ대한통운 대표이사 손관수의 코가 납작해진 것이다.

물론 핵심 요구 중 하나였던 배송 수수료 인상을 따내지 못한 것은 아쉬운 일이다. 그러나 이번이 사상 처음의 전국 파업이었다는 점을 봐야 한다.

그리고 택배 노동자들은 이제 고분고분한 ‘갑의 노예’가 아니다. 자신의 힘을 깨닫고 세상을 바꿀 수 있다는 자신감과 노동자로서의 자존심이 높아졌다. 이것이야말로 이번 투쟁의 가장 큰 성과다.

5월 14일 CJ대한통운 본사 앞에서 열린 ‘부당한 갑의 횡포 CJ대한통운 규탄 기자회견’ ⓒ장한빛

사측이 “외부 세력” 운운하며 화물연대와 ‘CJ대한통운 비상대책위원회’를 이간질하려 했지만, 파업에 참가한 많은 노동자들이 화물연대에 가입했다.

노동자들은 화물연대로 뭉칠 때 악랄한 ‘갑’에 맞설 수 있음을 본능적으로 깨달았다. 이런 노동자들 앞에서 CJ의 악질적인 무노조 경영은 힘을 잃었다.

CJ대한통운은 택배뿐 아니라 항만 운송, 철도 화물, 항공 화물 등 물류 산업을 주무르는 공룡 기업이다. 따라서 이번 택배 노동자들의 승리와 조직화는 화물연대의 힘을 강화할 것이다.

택배 노동자들의 파업과 그 성과는 ‘을’들이 단결해서 투쟁하면 ‘갑’의 횡포를 막고 무릎 꿇릴 수 있다는 사실을 보여 줬다.

한편, 새로운 노동자 집단의 등장은 기존의 조직 노동자들에게도 신선한 자극을 준다.

박근혜 정부가 집권 초부터 위기를 벗어나지 못하고, 곳곳에서 노동자들의 저항이 고조되는 현재 상황에서 ‘노동자 을들의 단결과 반란’은 더욱 더 확산돼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