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자 연대

전체 기사
노동자연대 단체
노동자연대TV

민주노총이 연대 파업으로 응답해야 할 때다

철도 파업은 박근혜 정부에 대한 대중적 반감의 초점이 됐고, 계급 대리전으로 발전했다. 이 투쟁에서 정부를 물러서게 한다면, 다른 노동자들도 저항할 자신감이 생길 것이고 박근혜 정부가 추진하려는 온갖 고통 전가 정책들에 어느 정도 제동을 걸 수 있을 것이다.

이처럼 철도 파업의 성패는 노동계급 전체에게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민주노총 지도부는 연대 파업을 선언하고 실질적으로 조직해야 한다.

지하철노조 파업

박근혜 정부는 철도 파업 기간에 공공기관 부채의 책임을 노동자에게 전가하는 ‘공공기관 정상화 대책’을 발표했다. 영리병원 허용, 55세 이상 노동자 전 업종 파견 허용 등의 개악안을 담은 ‘4차 투자 활성화 대책’도 발표했다. 임금피크제 도입 등 임금체계 개악도 시도하고 있다. 민주노총 산하 노동조합들은 이런 문제들을 놓고 함께 투쟁에 나서야 한다.

특히, 서울지하철노동조합이 예정대로 18일 파업에 돌입한다면 철도 파업에 결정적인 원군이 될 수 있다.

정부가 어떻게 해서든 서울지하철노조의 파업을 막으려 애쓰는 것은 바로 이 점을 우려하기 때문이다.

철도 노동자들은 연대 파업을 기대하며 이렇게들 말한다. “박근혜의 폭주를 막으려면 같이 싸워야 한다. 18일 기대하겠다”, “서울지하철이 요구하는 임금, 복지 등은 당연한 건데, 함께 파업하면 정부에 부담이 될 거다. 꼭 부담이 돼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