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자 연대

전체 기사
노동자연대 단체
노동자연대TV

철도 현장조합원들이 강제전출 철회 투쟁에 나섰다

4월 4일 철도공사가 인사위원회를 단행해 8백여 명의 강제전출 명단을 확정했다. 바로 전날 마산신호제어사업소에서 전기원으로 일하던 조상만 동지가 강제전출에 대한 불안감으로 목을 매 자살하는 비극이 벌어졌는데도 사측은 잔인하게도 강제전출을 강행했다.

이에 맞서 서울차량 노동자들은 “단 한 명도 못 보낸다”며 4월 5일 아침부터 작업을 거부하는 ‘전면 총회 투쟁’에 돌입했다. 철도노조 중앙지도부가 파업을 선언하지 않은 상황에서 가장 앞장서 용기 있게 강제전출 저지 투쟁에 나선 것이다.

이날 오후에는 병점차량 노동자들이 서울차량의 뒤를 이어 총회투쟁에 돌입했다. 그리고 수색차량 노동자들은 6일, 구로차량 노동자들은 7일에 차례로 작업을 거부하는 ‘총회 투쟁’에 돌입할 예정이다.

사측은 서울차량 노동자들의 작업 거부가 불법이라며 ‘엄중 처벌’ 경고를 보냈다.

그러나 강제전출을 막기 위해 일어선 서울차량과 병점차량 노동자들의 저항은 완전히 정당하다.

철도 노동자들은 사측이 강제전출을 강행하며 내세운 ‘인력불균형 해소’ 운운은 헛소리라고 입을 모은다. 철도공사는 ‘경영 합리화’라는 이유로 인력감축을 추진해 지난 10년 동안 차량정비 인력이 2천여 명 줄었다. 그래서 검수 주기를 연장하거나 심지어 생략하는 일이 다반사로 벌어졌고 노동 강도는 대폭 강화됐다.

서울차량사업소에서 정비하는 열차의 86퍼센트가 정비 주기를 초과해 언제 대형 사고가 날지 모르는 상황이다. 이것이 정원 대비 현원이 ‘오버’해 ‘인력불균형 해소’를 위한 강제전출이 필요하다는 서울차량사업소의 현실이다.

철도공사는 현장에 대한 통제력을 휘두르고 노동자들의 조직력을 약화시키고자 강제전출을 도입하려 한다. 사측의 횡포를 더는 용납하지 않겠다며 철도 노동자들이 민주노조를 세우며 금지시킨 그 강제전출을 말이다.

따라서 단 한 명의 강제전출도 막아야 한다는 서울차량 노동자들의 주장은 전적으로 옳다. 서울차량지부 쟁대위는 사측의 분열 시도에 단결로 맞서자며, 전국의 철도 조합원들에게 “지역과 직종을 넘어서, 소속을 넘어서 함께 투쟁에 나서자”고 호소하고 있다. 이것이야말로 노동자들을 이간질해 각개격파하려는 사측에 맞서 우리가 승리할 수 있는 길이다.

차량 노동자들뿐 아니라 일부 기관사 지부들도 투쟁을 준비하고 있다. 서울·용산·청량리기관사 지부의 투사들과 활동가들이 다시 한 번 기관사 파업을 재점화하려 하고 있다.

오늘 서울기관차지부와 용산기관차지부는 각각 총회를 열어 강제전출 시행시 즉각 파업에 돌입하기로 결정했다. “직종별로, 지역별로 분리해 전출 대상자 명단을 확정하면 파업에 돌입하지 못할 것이라는 철도 공사의 기대를 산산조각 [내겠다]”는 것이다.

그리고 두 지부는 공동 단식 농성, 전 조합원 삭발과 릴레이 단식을 이어가며 전국 기관사지부들에 파업 돌입을 호소할 계획이다.

파업을 결의한 기관사들은 철도노조 위원장의 지명 파업 승인을 강력히 촉구하고 있다. 적지 않은 기관사들은 10일 강제전출이 시작되기 전에 파업에 돌입하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말한다. 따라서 철도노조 중앙 지도부는 파업의 타이밍을 놓치기 전에 신속하게 직종 파업을 승인해야 한다.

강제전출에 맞선 일부 차량지부 조합원들의 투쟁은 다른 지부, 다른 직종, 다른 지역으로 더 확대돼야 한다. 무엇보다 기관사들의 결의가 파업 돌입으로 속히 이어져야 한다. 이것은 투쟁이 더 한층 확대되는 발판이 될 수 있다.

앞장서 투쟁에 돌입한 동지들이 고립된 채 탄압에 내몰리지 않고 성과를 거둘 수 있도록 광범하고 뜨거운 지지와 연대를 모으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