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자 연대

전체 기사
노동자연대 단체
노동자연대TV

전교조의 반전 평화 수업 정당하다

전교조의 반전 평화 수업 정당하다

최근 전교조의 ‘반전·평화 수업’과 ‘파병 재검토 시국선언’이 우익의 마녀사냥과 노무현 정부의 탄압에 직면해 있다.
김선일 씨가 살해당한 직후 전교조는 ‘반전·평화 수업’을 진행했다. 전교조 교사들은 “국제 평화와 생명 존중에 대한 국민적 공감대가 더욱 확산되어, 앞으로 우리 사회를 짊어지고 나갈 ‘어린 국민들’에게 온전히 계승되기를 진심으로 바[라는]” 마음에서 수업을 진행했다.
전쟁광들이 세계를 지배하고 있고, 심지어 정부의 파병 정책 때문에 무고한 목숨이 사라지는 상황에서 전교조의 반전·평화 수업은 완전히 정당하다.
그러나 〈조선일보〉는 “정말 등골이 오싹한 것은 이렇게 편향된 수업자료까지 만들어 학생들을 의식화하려고 결사적으로 나서고 있는 전교조의 진짜 의도가 무엇인가에 생각이 미칠 때다.” 하고 레드 컴플렉스를 자극했다.
한나라당은 “특정한 쪽으로 방향을 정해 놓고 끔찍한 내용의 글이나 그림도 보여 주는 강제주입식 교육을 할까 우려[스럽다.]”고 비난했다. 그러자 교육부도 전교조 비난에 가세했다. 교육부는 “교육의 중립성을 엄정하게 유지할 것”을 전교조에 요구했다.
하지만 지난 수십 년 동안 표어·포스터·글짓기·웅변대회 등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학생들에게 냉전·반공 교육을 주입하는 데 앞장 선 곳이 바로 교육부다. 〈조선일보〉는 자매지 〈소년조선〉을 통해 이승복 어린이 사건 등 ‘반공 교육 자료’를 제공해 왔고, 어린이들에게 경찰청이나 국정원의 반공 행사를 홍보하는 데 열을 올린 “편향된” 언론이었다.
이들의 위선은 금세 드러났다. 교육부의 본심은 “정부 정책에 대한 비판은 배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것이었고, 급기야 교육부 자신이 “교육의 중립성”을 내팽개친 채 ‘파병 지도 자료’까지 배포해가면서 정부의 파병 방침을 옹호하는 ‘반테러·파병 수업’을 진행하겠다고 호들갑을 떨었다.
이러한 우익과 교육부의 압력에도 불구하고 7월 13일 1만 6천여 명의 전교조 교사들이 “이라크전쟁 참전 및 추가파병 전면 재검토를 촉구”하는 시국선언을 발표했다.
그러자 교육부는 전교조 교사들의 시국선언에 대해 징계를 위협하고 있다.
교육부는 전교조 교사들의 정당한 반전 평화 수업과 파병반대 시국선언에 대한 탄압을 중단하라.

주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