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자 연대

전체 기사
노동자연대 단체
노동자연대TV

서울대병원 노동조합도 민영화 반대 파업을 한다

6월 27일 서울대병원 파업 전야제. ⓒ이윤선

공공운수노조·연맹 의료연대본부도 오는 21일 의료 민영화에 맞선 2차 파업에 나선다.

의료연대본부는 지난 6월 27~28일 서울대병원과 경북대병원을 중심으로 파업을 한 바 있다.

이번에는 보건의료노조보다 하루 먼저 7월 21일에 서울대병원 분회가 파업을 한다. 22일에는 경북대병원 분회도 파업을 하고 상경할 계획이다.

서울대병원은 특히 정치적 상징성이 큰 병원이다. 서울대병원은 ‘국가중앙병원’으로 10개 국립대병원의 운영 기준을 제시하는 구실을 한다. 이는 사립대병원과 민간 병원 운영에도 큰 영향을 끼친다.

그 점에서 의료연대본부가 서울대병원의 자회사 ‘헬스커넥트’ 문제와 비정규직 문제를 두고 싸워 온 것은 의의가 크다.

박근혜 정부는 서울대병원이 이미 자회사를 운영하고 있다며 이를 근거로 의료법인들에도 영리 자회사를 허용해야 한다고 주장해 왔다.

그러나 의료연대본부가 헬스커넥트의 문제점들을 폭로하며 그 정당성이 크게 약화됐다. 의료연대본부는 헬스커넥트가 서울대병원 환자들의 개인 정보를 활용할 수 있게 하고, 형식적으로는 서울대병원 자회사이지만 SK의 지분이 더 크다고 비판했다. 이는 영리 자회사가 사실상 영리병원을 허용하는 효과를 낼 수 있음을 보여 줬다.

결국 최근 국회 입법조사처는 ‘헬스커넥트’가 서울대병원의 설립 취지에 어긋난다며 일부 위법성을 지지하는 의견을 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