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자 연대

전체 기사
노동자연대 단체
노동자연대TV

서울의료원 청소노동자 해고 철회하라

7월 14일 서울시 산하 서울의료원에서 1년간 일해 온 청소노동자 2명이 해고됐다.

서울의료원은 2013년 서울시의 2차 공공부문 비정규직 고용 개선 대책에 따라 간접고용 비정규직 청소노동자들을 2016년 7월 1일자로 무기계약직화한 바 있다. 그런데도 여전히 노동자들을 일회용 휴지처럼 쓰다 버리는 일이 자행되고 있는 것이다.

해고된 청소노동자들은 지난해에 무기계약직이 될 것이라는 이야기를 듣고 서울의료원에 지원서를 냈다. 그런데 무기계약직 전환 시점 이후인 7월 15일에 근로계약서를 쓴다는 이유로 서울의료원 측은 기간제 계약을 맺게 했다. 기존에 근무하던 계약직 청소노동자들을 무기계약직으로 전환했다면, 이후에 입사한 노동자들도 당연히 무기계약직으로 고용하는 것이 당연한데 말이다.

한편 이 노동자들과 함께 입사한 또 다른 청소노동자는 지난해 6월 1일자로 발령이 나서 7월 1일에 무기계약직이 됐다고 한다. 해고된 노동자들은 서울의료원이 무기계약직 전환 대상자들을 최대한 줄이려고 자신들을 늦게 발령 낸 것이라고 보고 있다.

8월 22일 공공운수노조 의료연대본부 서울지역지부는 서울시청 앞에서 항의 기자회견을 열고, 해고를 철회하고 정규직화하라고 주장했다. 더불어 관리·감독 의무가 있는 서울시가 책임지고 이 문제를 해결하라고 요구했다.

기자회견에서 해고된 노동자들은 “처음 합격 통보를 받았을 땐 이제 안정적으로 월급 받고 생활할 수 있겠다고 기대했지만 1년 만에 해고됐다”며 비정규직의 설움을 외면한 서울시와 서울의료원을 규탄했다. 해고 노동자들은 서울시청 앞과 서울의료원 로비에서 1인 시위를 하고 있다.

그러나 서울시와 서울의료원은 제대로 된 대책을 내놓지 않은 채 노력하겠다는 말만 되풀이할 뿐이다. 그러는 동안 ‘노동존중특별시’를 만들겠다는 박원순 서울시장의 약속과 달리, 서울의료원에서 비정규직 노동자 해고가 계속되고 있다.

공공운수노조 의료연대본부 서울지역지부 김경희 새서울의료원분회장에 따르면, 최근 3년간 서울의료원이 채용한 비정규직 노동자는 90여 명에 이른다.

청소노동자뿐만 아니라 간호조무사, 응급구조사, 임상병리사, 환자 이송 업무 노동자 등 다양하다. 이 노동자들이 하는 일은 환자의 생명·안전과 직결된 상시·지속 업무인데 모두 계약 기간이 1~2년 미만인 단기 계약직이었다. 그리고 문재인 정부의 ‘비정규직 제로’ 선포 이후에도 서울의료원에서는 비정규직 30여 명이 해고됐다고 한다.

노동존중특별시

문제는 앞으로도 비정규직 해고가 그치지 않을 것이라는 점이다. 서울의료원은 최근 노동자 6명에게 9월 14일에 해고하겠다고 통보하고, 그 자리에 또다시 비정규직을 뽑겠다고 공개 채용 공고를 했다.

이처럼 서울의료원에서 비정규직 채용이 여전하고 이들에 대한 해고가 반복해서 자행되는 것은 사측이 비용 절감과 수익성을 중시해 왔기 때문이다. 청소노동자의 무기계약직 전환 과정에서 서울의료원은 정원을 10명 축소해 보고하고, 이후 기간제 채용으로 돌려 막았다. 관리·감독책임이 있는 서울시도 제대로 된 실태 조사를 하지 않고 용인하고 있다. 새서울의료원분회가 비정규직 해고 문제 시정을 건의하려고 서울시 노동정책관을 만났을 때, 노동정책관은 ‘서울의료원의 인사 문제라 적극 개입할 수 없다’는 무책임한 답변을 했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노동존중특별시’를 만들겠다고 발표하면서 “눈 가리고 아웅하지 않고, 무늬만으로 생색내지 않겠다”고 했다. 그리고 7월 17일에는 서울시 산하 투자·출연기관에서 일하는 무기계약직을 전원 정규직으로 전환하겠다고 발표했다. 이러한 서울시의 발표가 보여 주기 식 정책으로 끝나지 않으려면, 박원순 시장이 책임 지고 서울의료원의 비정규직 해고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