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자 연대

전체 기사
노동자연대 단체
노동자연대TV

‘노동자의 힘’에 대해 편집자가 독자에게

지난 호 ‘노동자의 힘’(이하 노힘으로 줄임)에 대한 〈다함께〉 신문의 반박을 계기로 일부 독자들이 노힘 단체의 성격에 대해 문의를 해왔다. 이에 편집자가 답변하고자 한다.

전에 노힘은 노동자주의와 중도주의가 특징이었다. 이제는 거기에 종파주의와 초좌파주의가 더해졌다.

노힘은 마르크스주의의 노동계급 중심성 원리를 노동자주의로 잘못 이해하고 있는 전형적 사례다.

물론 노힘의 기관지 〈노힘〉은 예전과 달리 단지 노동조합 쟁점들뿐 아니라 다양한 정치 쟁점들도 다루고 있다. 하지만 노힘의 활동은 아직도 노동조합 운동에 매몰돼 있고 그 한계에서 벗어나려 애쓰지 않고 있다.

그들의 희망과 달리 기관지는 조직가 구실을 하지 못하고 단지 선전가 구실에 머물러 있는 것이다.

정치 쟁점들에 대한 노힘의 선전주의적 태도는 자신의 사회적 기반과 충돌하지 않고도 노동자주의를 청산하겠다는 그 단체의 희망과 관계 있다.

예를 들어, 노힘은 자신의 일선 노조활동가 회원들이 반전 운동에 별 관심이 없는데도 사회 전체적으로는 반전 운동이 강력히 떠올라 간헐적으로 노힘에게 강한 압력을 가하는 상황을 2003년 초 이후 맞이했다. 그들의 대처 방식은 단지 선전 기구라도 움직이는 것이었다. 일선 회원들의 일상 활동과 연관되지 않은 선전이기에 노힘의 선전은 추상적이기가 그지없었다.

반전 운동과 관계 맺는 방식은 단지 최근의 가장 두드러진 사례일 뿐이다. 의정부 여중생 사망 항의 촛불시위, 한나라당의 노무현 탄핵에 반대한 시위, 의회에 진출한 사상 최초의 진정한 사회민주주의 정당(민주노동당)에 대한 태도, 우파 지도부가 들어선 민주노총에 대한 태도 등등도 마찬가지다.

노힘의 노동자주의는 ‘때때로 성공은 실패의 어머니’임을 보여 준다.

1980년대 후반 노힘의 전신인 ‘반제반파쇼민중민주혁명 그룹’(흔히들 ‘제파피디’로 줄임)은 당시에 폭발적으로 분출하던 민주노조 운동에 개입해서 칭찬할 만한 성과를 거두었다. 그 뒤 ‘제파피디’는 소련 붕괴의 여파로 조직이 와해되는 절체절명의 위기에 처했었다. 그러나 운동에 계속 남은 몇몇 지도자들이 노동조합 속에 내린 깊은 뿌리 덕분에 ‘제파피디’는 1996년부터 급속히 부활한 노동운동 속에서 다시 성장할 수 있었다.

그러나 바로 이것이 노힘의 모순이다. 그들은 1990년대 전반부의 일시적 조직 해체기에 노동자주의를 청산할 기회를 맞았으나, 노동조합 속에 내린 뿌리에 대한 미련 때문에 기회를 놓쳤다. 1996년부터는 노동조합 운동이 급속히 부활했으므로 노힘이 자신의 기반과 충돌하지 않고도 노동자주의를 청산하기는 불가능했다.

노동조합 운동이 비록 위기에 처해 있으나 요즘에도 여전히 강력하므로, 노힘은 자신의 주요 기반인 노동조합 좌파와 충돌하지 않고 노동자주의를 떨쳐버릴 수는 없다.

노힘의 중도주의는 노힘의 노동조합 기반과 관계 있다. 노동조합은 이데올로기와 관계 없이 사용자의 공세에 맞서 자신들의 권익을 지키기 위한 노동자들의 공동전선이다. 그러므로 노동조합으로부터 당을 건설하려는 단체는 노동조합의 혼란스런 이데올로기에 직면하게 된다. 노동조합원 가운데는 혁명적 사회주의자도 드물게 있겠지만, 우파적인 사람들도 있고, 각종 개량주의를 지지하는 사람들이 대부분일 터이므로 노동조합으로부터 당을 건설하려는 사회주의자들은 트로츠키적 의미의 중도주의, 즉 혁명적 사회주의와 개량주의 사이에서 동요하는 경향을 불가피하게 띠게 된다.

그래서 노힘은 회원인 이상욱 현대차노조 위원장에 대해, 금속연맹 집행부 선거에 대해, 1998년 현대차 공장점거 운동 당시 김광식 노조위원장에 대해, 그밖에도 수많은 경우에 분명하지 못하고 모호한 태도를 보여 왔던 것이다.

이런 비판에 더하여 민주노동당과 대비되는 선명성 부각 요구까지 결합돼 근래에 노힘은 초좌파적 종파주의마저 내재화하고 있다. 초좌파주의는 의회나 노조 또는 개량주의 정당을 그저 비난하기만 하고 그것과 밀접한 연계와 접촉은 기피하는 경향을 말하고, 종파주의는 이러저러한 구실을 들먹이며 현실 운동(현실의 인간들이 하는 일이니만큼 물론 결함이 많다) 동참을 회피하는 태도를 말한다. 필요하면 곡해해서라도 말이다.

이 같은 종파주의에 눈이 멀어 〈노힘〉은 ‘다함께’가 가시적으로 팻말과 펼침막 등을 통해 노무현 퇴진을 그토록 분명히 주장했는데도 노무현 퇴진 구호를 채택한 단체 목록에서 ‘다함께’를 제외했다.(지난 호 4면에 실린 허성호 편집국장의 답변을 보라. 또, 위의 사진을 보라.)

허성호 편집국장은 억지(“문학적 은유”)를 써가며 3-20 등 반전 운동의 흠집을 내려 그토록 애썼다.

심지어 그는 3-20이 “민주노동당의 파시즘적 행태들, 그리고 정말 파시스트들까지 참가한 대회였”고, “독도는 우리 땅”이라는 민주노동당의 배너 구호가 “국가주의적이고 파시즘적”이라고 했다.

이 대목에서 〈다함께〉 편집자들은 눈을 의심하지 않을 수 없었다. 심상정 씨 등 민주노동당 지도자들이 히틀러나 무솔리니와 사실상 동일시되다니!

1928년에서 1934년까지 스탈린의 지령에 따라 독일 공산당이 독일 사회민주당(SPD)을 “사회[주의적] 파시즘”으로 규정해, SPD와의 반나찌 공동전선 결성을 거부한 역사적 범죄가 떠올랐다.

노힘의 경우, 어떻게든 민주노동당을 우파, 국가주의자들, 준(準)파시스트들로 매도하고 자신만이 진정한 좌파임을 자처해야 하는 판에 민주노동당 내 좌파 ‘다함께’의 실체를 폭로하는 게 중요할 것이다.

우리는 제발 노힘이 맹목적 경쟁심에서 벗어나 민주노동당 등 다른 경쟁 단체들과 실천적 협력도 할 줄 알게 되기를 원한다.

노힘은 제4인터내셔널(FI)의 공식 한국 지부이다(http://reds.linefeed.org/usfi.html). 2001년 이후 제4인터내셔널은 국제사회주의경향(IST)과 통합을 논의해, 프랑스의 경우에는 IST에 속해 있고 ‘다함께’의 자매단체인 ‘아래로부터의 사회주의’가 FI 프랑스 지부인 혁명적공산주의자동맹(LCR)으로 통합하기도 했다. 우리도 노힘과 논쟁뿐 아니라 실천적 협력도 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