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자 연대

전체 기사
노동자연대 단체
노동자연대TV

이주노동자 추방 중단하고 노동권을 보장하라

7월 17일 한국의 여러 노동·시민·사회 단체들이 모여 이주노동자 방어 집회를 개최한다.

이 집회는 8월 고용허가제 시행 1년을 앞두고 단속이 한층 강화된 시점에서 한국인들이 이주노동자들을 방어하기 위해 여는 집회라는 점에서 매우 뜻깊다.

정부는 명동성당에서 3백81일 간 농성을 벌인 이주노동자들이 주축이 돼 결성한 이주노동자 노조를 와해하기 위해 아노아르 위원장을 납치하듯 체포했다. 이것을 통해 노조를 와해시키고 이주노동자들의 저항도 한풀 꺾을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을 것이다.

그러나 아노아르 위원장 연행에 한국의 주요 시민·사회·노동·인권 단체들이 일제히 항의했다. 그리고 그 동안 노선 차이로 사실상 각개 약진해 온 이주노동자 운동 단체들이 결집했다. 여러 단체들이 정부의 무자비한 공격에 맞서 단결이 필요하다고 입을 모았다. 그 동안 정부는 이주노동자 운동 단체들의 고립과 분산을 이용해 탄압을 강화해 왔기 때문이다.

6월 초에 민주노총, 민주노동당(과 서울시당), 전국여성노조, 이주노조, 이주인권연대, 외노협, 노동자의 힘, 이주노동자후원회, 다함께 등이 모여 ‘이주노동자 인권과 노동권 확보를 위한 시민사회단체 연대회의’를 결성했다.

이 연합체는 이주노동자들에 대한 강제 단속과 추방 중단, 노조 결성 권리를 비롯한 노동권과 인권 보장을 요구하며 함께 싸우기로 했다. 단체들 사이의 서로 다른 입장은 각자 선전하고 주장할 수 있도록 했다. 대표적으로 고용허가제 폐지와 개정을 둘러싼 입장 등에서 견해 차이가 있지만 이것 때문에 공동의 대응을 하지 못할 이유는 없다는 인식을 공유하고 있다.

정부는 연대를 차단하기 위해 한국인 활동가들에 대한 공격도 강화하고 있다. 최근에 출입국관리소는 민주노총에서 이주노동자 담당을 맡고 있던 김혁 전 미조직·비정규실장을 공무집행방해 혐의로 고소했고 검찰은 체포영장을 발부하겠다고 협박하고 있다. 또 이주인권연대 활동가에게도 고소고발을 해 놓고 으름장을 놓고 있다. 연합체는 이 사안에 대해서도 공동 대응을 논의하고 있다.

7월 17일 집회는 이 연합체가 준비하고 있다. 집회뿐만 아니라 전국 여러 지역들에서 노동자들, 활동가들, 민주노동당원들, 학생들이 함께 참가하는 거리 홍보전도 계획하고 있다.

이 연합체는 다른 단체들의 참가를 확대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주노동자 방어를 위해 더 많은 단체들이 결집해 힘을 모을수록 좋다.

이주노동자 운동에는 시민 단체들부터 급진 좌파 조직까지 다양한 단체와 개인들이 참가하고 있다. 지금은 정부의 탄압에 맞서 힘을 모아 단결할 때이다. 7월 17일 이주노동자 방어 집회 조직에 적극 나서자.

인권과 노동권 쟁취 시민사회단체 결의대회(가안)

일시 : 7월 17일 (일) 오후 2시
장소 : 미정 (확정되는 대로 주요 운동 단체 사이트에 공지될 예정입니다)
주최 : 이주노동자 인권과 노동권 확보를 위한 시민사회단체 연대회의

주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