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자 연대

전체 기사
노동자연대 단체
노동자연대TV

삼성이 불법 도청의 피해자라니

2004년 여름에 알려지게 된 ‘핸드폰 불법복제’를 통한 노동자 사찰사건을 기억할 것이다.

당시 삼성일반노조 김성환 위원장을 비롯 삼성SDI에서 해고되어 활동하고 있는 20여 명이 넘는 노동자들이 위치 추적을 당했다는 것이 밝혀졌다. 사측이 죽은 사람의 명의를 도용해 현장사원들의 위치를 추적해왔던 것이다.

위원장이 현장사원을 만나고 있는 장소를 회사 관리자가 알고 있고, 위원장이 만난 노동자를 어떻게 알았는지, 다음 날 출근하면 관리자들이 면담을 통해 무슨 이야기를 했는지 캐묻고, 다시 만나지 말 것을 강요하는 등의 ‘신기한’ 일이 벌어진 것이 이 때문이었다.

확보된 증거자료를 보더라도 1998년부터 삼성관련 노동자들에 대한 핸드폰을 통한 위치 추적 등의 사찰이 계획적이고 장기적으로 치밀하게 자행되어 왔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무노조 경영’ 유지를 위해 문제사원으로 찍힌 사원들을 미행·감시하는 것으로 모자라 그 잘난 최첨단 기술까지 동원해 활동가들의 위치를 추적해 온 것이다.

이런 삼성재벌이 이제는 자기들이 불법도청의 희생자라고 떠들고 있다. 지나가던 개가 웃을 일이다.

김 위원장 등 위치 추적을 당한 노동자들이 삼성을 고소했지만, 8개월에 걸친 수사 끝에 검찰이 내린 결론은 증거불충분·혐의 없음이었다. 또 한 번 삼성족벌의 손을 들어준 것이다.

1주일 후 김성환 위원장은 ‘명예훼손’ 등의 혐의로 법정구속됐고, 2심에서 실형을 선고받았다. 현재는 대법원에 상고한 상태로 부산교도소에 수감중이다.

삼성일반노조는 삼성족벌 이건희의 구속·수사를 위해 끝까지 싸워 나갈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