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자 연대

전체 기사
노동자연대 단체
노동자연대TV

LG트윈타워:
돈으로 노조 탈퇴 회유하는 LG, 방조하는 문재인 정부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서울지부 LG트윈타워분회가 15일 고용노동부 남부지청 앞에서 LG측의 '노조 탈퇴 공작'에 대한 수사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진행하고 있다 ⓒ제공 공공운수노조

새해 벽두부터 해고된 LG트윈타워 청소 노동자들이 여전히 거리에서 싸우고 있다. LG 사측은 노동자들이 요구하는 (LG트윈타워로의) 원직 복직을 계속 거부하고 있다.

최근에는 LG 측이 노조와 교섭하면서도 뒤로는 돈으로 노조 탈퇴를 회유한 사실도 드러났다. 3월 30일, LG 자회사이자 노동자들이 소속된 하청업체의 원청인 에스앤아이코퍼레이션과 노조와의 교섭 자리가 있었다. 이 자리에서 에스앤아이코퍼레이션은 정년 연장, 특별위로금 지급 등을 약속하며 다시 한 번 LG트윈타워로 복직이 아닌 LG마포빌딩으로 이전할 것을 제시했다. 그러나 그동안 노동자들은 수년 동안 일해 온 LG트윈타워로의 복직을 요구해 왔다.

그러면서 사측은 개별 조합원들에게 접촉해 LG트윈타워로 복직은 어차피 불가능하니 노조를 탈퇴하고 일시금을 받는 게 유리하다고 회유했다.

LG 측이 제시한 액수는 2000만 원으로, LG트윈타워 청소 노동자들의 1년치 임금에 이른다. 지난해 집단 해고 과정에서도 사측은 ‘사직서를 쓰면 수백만 원의 위로금을 지급하겠다’며 투쟁 노동자들을 회유하고 분열시키려고 애써 왔다.

2019년 LG트윈타워 청소 노동자들이 노조를 만들고 교섭했을 때 사측은 겨우 시급 60원 인상을 고수했었다. 그러더니 노조 탈퇴 공작에는 아낌 없이 돈을 퍼붓고 있다.

사측의 이런 끈질긴 회유로 일부 노동자들이 노조를 탈퇴했다. 그러자 LG 측은 청소 노동자 10여 명이 자발적으로 농성을 중단했다며 보도자료까지 배포하는 기만적인 행태를 보였다.

LG 사측이 이처럼 대놓고 부당노동행위를 저지르며 노조 탄압에 나설 수 있는 데에는, 문재인 정부의 방조도 한몫하고 있다. LG트윈타워 사태가 코로나19로 고용 위기가 심각한 상황에서 벌어진 집단 해고인데도, 문재인 정부는 몇 개월째 한 마디도 내놓고 있지 않다.

노조가 LG 사측의 집단 해고와 노조 탄압을 부당노동행위로 고소한 지 4개월이 넘어가지만, 고용노동부 수사는 지지부진하다. 심지어 4월 15일 노동부 남부지청에서 부당노동행위를 신속하게 수사하라고 촉구한 노조 활동가 3명이 경찰에 의해 연행당하는 일까지 벌어졌다.

재보선에서 우파가 회생하자 문재인 정부와 민주당은 기업주들의 지지를 잃지 않으려고 더욱 친기업 면모를 강화하고 있다. 심각한 정권 위기 때문에 노동계에도 일부 제스처를 취하지만 말이다.

특히 문재인 정부는 최근 전기차와 반도체 부문에서 재벌 대기업을 지원하는 데 적극 나서고 있다. 문재인은 LG와 SK의 전기차 배터리 분쟁이 합의된 것을 두고 “참으로 다행”이라며 안도하지만 LG측이 자행하는 노동자 탄압 문제는 일언반구도 하지 않고 있다.

정부가 ILO 협약 비준으로 국격을 올렸다느니 자화자찬했지만, 현실에서 노조할 권리가 침해 당해도 구제에 관심이 없는 것이다.

재보선 선거 기간에 아시아나KO, LG트윈타워 등 해고 노동자들이 민주당 서울시장 후보 박영선 캠프에서 농성을 하며 대책 마련을 요구했을 때, 민주당은 “부당하게 해고된 사업장 문제 해결해 노동존중사회로 나가겠다”고 밝혔다. 그러나 선거 이후 실질적 노력은 보이지 않는다. 오히려 시간만 흐르는 가운데 해고에 항의한 아시아나KO와 LG트윈타워 노조 활동가들이 경찰에 연행되는 일까지 벌어졌다.

5월 1일 노동절에 민주노총은 LG트윈타워 앞에서 집중 집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LG 사측과 더불어 해고와 노조 탄압을 방조하고 있는 문재인 정부에 맞서서 투쟁이 더욱 강화돼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