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자 연대

전체 기사
노동자연대 단체
노동자연대TV

KT 대의원 저지 행동은 정당했다

주류 언론뿐 아니라 민주노총 지도부의 일부마저 지난 대의원대회 때 KT노조 대의원들의 입장을 막았던 이정훈 선본 지지자들을 비난하고 있다.

그러나 KT노조 대의원들은 ‘정당한’ 방법으로 선출되지 않았다.

KT는 사유화와 구조조정 과정에서 살인적인 노동통제를 자행해 왔고, 이를 위해 노조 선거에 노골적으로 개입했다. 개입 방식은 기상천외하다. 노동자들에게 특정 후보를 추천하면 인사상 불이익을 주겠다고 협박하기, 특정 후보(현 지도부)가 90퍼센트 이상 득표할 수 있도록 할당량 지시하기, 투표 용지 표시 나게 접게 하기, 기표란에 도장을 일정한 위치에 찍도록 해 소속을 알리게 한 행위, 핸드폰으로 어느 후보 찍었는지 감시하기 등.

덕분에 현 KT노조 지도부는 지난해 12월 97.92퍼센트 투표율에 90퍼센트의 ‘지지’를 얻어 당선했다. 심지어 50여 개의 투표소에서는 1백 퍼센트 지지라는 ‘기록’을 세웠다.

KT노조 지도부는 “깽판세력 몰아내고 민주노조 사수하자”며 이정훈 선본 지지자들을 징계하라고 요구했다. 그러나 이것은 적반하장이다. 현 KT노조는 ‘민주’를 말할 자격이 없다.

한 KT 노동자는 “관리자들과 (노조)지부장이 결탁하여 회식 자리를 주도하고 거기서 1번(현 지도부) 지지를 강요하며 공동 선거운동을 했다”고 증언했다.

이처럼 사측이 개입한 부정선거로 당선된 현 KT노조 지도부는 작년 말 ‘비정규직 개악 저지 총파업 찬반투표’를 거부했고, 2003년 사측이 5천여 명의 노동자들을 명예퇴직 방식으로 해고하는 것에 동의한 바가 있다.

이런 자들이 사측 관리자와 함께 버젓이 민주노총 대의원대회에 출입하는 것에 항의한 행동은 정당했다.

민주노총 지도부가 KT 선거부정 의혹에 대한 진상규명을 3개월 넘게 방치해 온 것도 심각한 문제다. 민주노총의 혁신은 이런 문제들에 단호한 태도를 취하는 것에서부터 시작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