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자 연대

전체 기사
노동자연대 단체
노동자연대TV

덤프연대 노동자들의 승리

4월 6일부터 파업에 돌입한 덤프연대 노동자들이 승리를 거두고 있다.

이번 파업에 1만 1천 명의 덤프 조합원들뿐만 아니라 2만여 명의 비조합원도 동참했다.

그만큼 투쟁의 요구는 절실했고, 노동자들은 단호하게 행동에 나섰다.

덤프연대 요구 사항 중 ‘불법 다단계, 어음, 체불 문제’ 등에 대해서 건설교통부는 ‘표준임대차 계약서에 대한 관련 법령을 4월 국회에 제출한다’, ‘운반단가가 낮은 현장과 공기업에 대해 권고조치를 하고 구조적인 개선책을 마련한다’ 등을 제시해 합의했다.

정부가 덤프연대의 요구를 일부 수용하자 노동자들은 현장 파업으로 전환했다.

지역별 파업이 지속되고, 전국 대부분의 건설 공사 현장이 차질을 빚자 건설 자본가도 한발 물러났다. 덤프연대 충남지부는 대전-당진 고속도로 현장에서 15톤급 25만 원의 운반 단가를 30만 원으로 인상했다. 또, 1년에 한 번씩 단체교섭을 진행하기로 합의했다. 서울서남지부는 15톤급 35만 원, 25톤 50만 원이라는 투쟁 요구를 쟁취했다.

덤프연대는 2004년 9월 17일 창립 이후 작년에만 3차례의 파업을 벌였다. 파업을 통해 얻은 가장 중요한 성과는 조직력이 강화되고 자신감과 연대 의식이 발전한 것이다.

4월 16일에 충남서산지회가 창립총회를 했고, 제주도 노동자들도 ‘제주권역준비위원회’를 건설했다.

물론 노무현 정부는 구속·체포 영장을 발부하며 야비한 탄압에 나서고 있다.

하지만 화물연대에 이어 덤프연대의 경험은 노동자들이 단호하게 행동한다면 승리할 수 있다는 점을 보여 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