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자 연대

전체 기사
노동자연대 단체
노동자연대TV

레바논 파병 계획 중단하라

한국 정부는 자이툰 파병 연장과 함께 레바논 파병 계획도 구체적으로 확정한 듯하다. 이미 지난 9월 노무현은 워싱턴에서 부시를 만나 자이툰 파병 연장과 레바논 파병을 약속한 바 있다.

정부는 미국이 주도하는 파병이 아니기 때문에 이라크 파병과 달리 별 문제가 없다고 말한다.

그러나 유엔군 파병을 결정한 지난 8월의 유엔결의안 1701호 통과를 주도한 게 바로 미국과 영국이다. 유엔결의안 1701호의 목적은 이스라엘군이 이루지 못한 일 ― 헤즈볼라 무장해제 ― 을 외국군과 레바논 정부군을 이용해 이루려는 것이다. 그래서 결의안이 통과되자마자 이스라엘 총리 올메르트는 부시에게 전화를 걸어 “이스라엘의 이익을 지켜줘서 고맙다”고 말했다.

“레바논 평화유지군은 현재 프랑스가 이끌고 있다”(MBC 11월 11일 9시 뉴스)지만 이 때문에 레바논 파병이 정당화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프랑스는 오랫동안 레바논을 지배했던 제국주의 열강이다. 20세기 중반까지 베트남을 비롯한 인도차이나 반도와 알제리 등 북아프리카 지역에서 식민지를 지배했고, 지금도 아프리카의 코트디부아르를 점령하고 있다.

지금 프랑스가 레바논 파병을 주도하고 있는 것은 조지 부시가 위기에 처해 있는 틈을 타 자신의 옛 영향력을 만회해 보려는 탐욕 때문이다.

유엔군이 투입되고 있는 지금도 이스라엘 군대는 전투기를 동원해 레바논 영공 침해를 일삼고 있다. 그러나 제국주의 열강이 이끄는 ‘평화유지군’은 이를 막는 데 아무 도움도 되지 않는다.

이스라엘에 맞선 헤즈볼라와 레바논인들의 성공적인 저항은 국제 반전 운동을 크게 고무했다. 이제 이들의 저항에 반전 운동이 화답할 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