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자 연대

전체 기사
노동자연대 단체
노동자연대TV

독자편지
민주노동당의 연금개혁안은 문제가 있다

‘다가온 국민연금 개악’ 기사에서 장호종 기자는 기초연금제가 당장 도입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민주노동당이 국민연금 사각지대에 놓인 저소득층을 위해 기초연금제 도입을 추진하는 취지는 전적으로 공감한다. 민주노동당의 기초연금제 자체만을 떼 놓고 보면 용돈 수준의 경로연금을 추진하는 정부안의 기초노령연금제보다 낫다고 할 수 있다. 또, 없던 제도를 만든다는 점에서 ‘개선안’이라는 면이 강하다.

그러나 현재 민주노동당의 연금 개혁은 기초연금제와 국민연금을 연동시켜 기초연금제 도입 대신 국민연금을 ‘더 내고 덜 받는’ 방식으로 개악하는 것을 전제하고 있다.

“국민연금 40퍼센트에 해당하는 필요보험료율을 밝히지는 않았지만 다소 인상이 불가피하다는 점은 인정”하고 있다(오건호 “국민연금, 공공의 적인가 사회적 연대 임금인가”).

그런데 장호종 기자가 쓴 ‘다가온 국민연금 개악’ 기사는 민주노동당의 기초연금제 도입을 말하는 것인지 일반적인 의미의 기초연금제를 말하는 것인지 모호하다.

지난 10월 24일 민주노동당이 정부의 개악안에 합의한 것은 기초연금제와 거래하려는 것뿐 아니라 “더 내고 덜 받는” 것이 불가피하다는 전제를 공유하고 있었기 때문이기도 하다.

따라서 민주노동당이 기초연금제가 합의되더라도 국민연금 개악안에 동의해서는 안 된다고 주장하는 것만으로는 부족하다. 민주노동당의 연금개혁안 자체가 기초연금제를 도입하는 대신 국민연금 후퇴를 담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민주노동당의 국민연금 개혁안 자체를 지지할 수 없음을 밝혀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