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자 연대

전체 기사
노동자연대 단체
노동자연대TV

현지 특별 취재 - 2007 케냐 세계사회포럼:
아프리카인들의 저항의 목소리

마난디스(케냐)

빈곤과 기아 문제 때문에 세계사회포럼에 참가했습니다. AIDS도 빈곤의 중요한 원인 중 하나입니다. AIDS에 감염되면 일자리도 얻을 수 없습니다.

케냐 청년

부시의 정책을 보면 아버지 부시가 하려고 했던 일들의 연장선에 있는 것이 많다. 아버지 부시도 이라크 침공을 시도했다가 일을 끝마치지 못했고, 1990년과 1992년 소말리아에서 미군 병사 18명을 잃었다. 그렇기 때문에 이라크와 소말리아는 긴밀한 연관이 있다. 이라크에 대한 무기 사찰 결과 대량살상무기는 없었다. 사실 석유를 위한 전쟁이었고, 자본주의 체제에서 에너지를 보유하지 않으면 도태된다는 것 때문에 벌인 전쟁이었다.

구요 아디(발리티대학교 학생 연합)

구요 아디는 케냐에 거주하고 있는 소말리아 모가디슈 출신 난민이고 현재 자신의 할아버지, 할머니와 동생이 모가디슈에 살고 있다.

이슬람법정연맹은 진정으로 무슬림을 대표하는 조직이다. 그리고 알카에다와는 아무런 관련이 없다. 알카에다는 테러리스트 조직이고, 폐쇄적으로 활동한다. 미국은 이슬람법정연맹이 주로 무슬림인 소말리아인들에게 이익이 되지만 미국에게는 이익이 되지 않는 법률을 제정하려 했기 때문에 공격하고 있다. 그러나 그 법률은 미국의 꼭두각시 정부가 제정한 법률보다는 소말리아인들에게 훨씬 이익이 된다.

미국은 다른 우방국들을 이용해 소말리아의 이슬람법정연맹을 공격하고 있다. 에티오피아정부가 그 예다. 이슬람법정연맹이 소말리아의 중심인 모가디슈를 차지했기 때문에 미국은 국경을 맞대고 있는 에티오피아 정부를 이용해 공격하고 있다. 지상군과 공군을 동원하기가 그만큼 수월하기 때문이다. 며칠 전에 미국은 모가디슈에 있는 몇 개 지점을 폭격했고 그것을 테러리스트 거점이라고 말했는데 이것은 거짓말이다.

아블라 마흐디 압델 모니엠, (수단 여성, 수단 “하와”)

우리는 수단뿐 아니라 모든 곳에서 평화를 원하며 무기가 없어지길 바랍니다. 우리 나라가 이라크처럼 되지 않기를 바랍니다. 부시는 평화의 적입니다. 미국 내에서도 인권이란 건 없습니다. 미국의 공격 때문에 소말리아에서 70명이 죽었습니다. 그들은 테러리스트가 아니라 농사짓는 농민들일 뿐입니다. 소말리아를 공격함으로써 이란뿐 아니라 아프리카도 위험에 놓여 있습니다. 우리는 이 곳에서 살기를 원합니다.

앨런 고틀리(남아공 - 좌파 단체 Keep Left 회원, 국제후원기금 총괄자)

한국 동지들이 보내준 후원기금을 잘 받았습니다. 그 기금으로 우리는 두 가지 일을 할 수 있었습니다. 첫번째로 아프리카의 해방과 관련한 소책자 《아프리카 해방 운동의 새로운 국면 ― 아래로부터 사회주의》를 출판할 수 있었고, 두번째로 가나·보츠와나·짐바브웨·남아공 동지들의 세계사회포럼 참가 비용을 지원할 수 있었습니다. 그 기금이 없었으면 많은 아프리카 동지들이 세계사회포럼에 참가할 수 없었을 것입니다. 우리 동지들이 살고 있는 곳은 실업률이 40퍼센트에 달합니다.

우리는 더 나은 세계를 위해 함께 싸우는 데 기금을 사용했습니다. 남아공에서 우리는 정부의 사유화와 조지 부시의 전쟁에 맞서 싸우고 있습니다. 남아공의 상황은 근본적으로 변하지는 않았습니다. 아파르트헤이트(인종분리제도)의 유산이 아직도 곳곳에 남아 있습니다. 우리는 동지들이 보내준 기금으로 이 곳에 와서 더 많은 사람들을 만날 수 있게 됐습니다. 정말 감사합니다.

주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