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자 연대

전체 기사
노동자연대 단체
노동자연대TV

기층으로 연대를 확산시켜야 한다

얼마 전 공개된 홈에버의 상반기 실적을 보면 6월까지 순손실이 무려 8백억 원에 달했다. 아직 본격적 점거 파업이 시작되기도 전이었는데 말이다. 거대한 부채에 기반을 둔 무리한 인수·합병 때문일 것이다.

물론 이 때문에 비용 절감을 위해서 대량 해고와 외주화를 시도한 것이기도 하다. 그러나 박성수는 예기치 못한 저항에 직면해 쩔쩔매고 있다.

판돈

그러나 김경욱 이랜드일반노조 위원장이 말했듯이 박성수는 “매출에 타격을 입어 망할 위기 정도는 돼야 우리의 요구를 들어 줄 것”이다. 판돈이 너무 커졌기 때문이다. 더구나 “경영계 대표”가 된 박성수 뒤에는 노무현 정부가 버티고 있다.

뉴코아·이랜드 투쟁과 아프가니스탄 피랍 사건은 노무현 정부에게 엎친 데 덮친 격이었다. 노무현 정부의 친제국주의·신자유주의 정책이 낳은 결과인 두 사안은 노무현 정부를 정치적 위기로 몰아갔다. 따라서 반신자유주의 운동과 반전 운동은 두 사안의 연관성을 이해하고 노무현 정부를 협공해야 했다.

지금 노무현 정부는 남북 정상회담 국면으로 이런 문제를 가리고 싶을 것이다. 그러나 9백만 명의 비정규직 노동자들을 차별하고 짓밟으며 ‘민족 화해’를 말할 수는 없다. 또 ‘민족 화해’가 노동자 투쟁보다 우선일 수도 없다.

따라서 민주노총이 창립 이후 최초로 뉴코아·이랜드 단일 사안으로 대의원대회(8월 21일)를 개최한 것은 뜻깊은 일이다. 이제 민주노총이 ‘배부른 정규직들만의 귀족노조’라던 자들은 할 말이 없을 것이다.

대의원대회에서는 불매운동과 16억 투쟁 기금 모금, 추석 직전 1주일간 전국 매장 봉쇄 총력 투쟁 등을 담은 지도부의 원안이 만장일치로 통과됐다.
총파업과 선봉대 확대 강화, 전국 집중 집회 등 더 강력한 투쟁 계획을 담은 수정안들이 통과되지 못한 점은 매우 아쉽다. 지도부 자신이 자기제한적으로 판단하지 말고 이런 내용을 원안으로 제출했다면 더 좋았을 것이다.

그러나 민주노총 지도부는 이런 수정안들도 함께 ‘검토하고 반영해서 집행하겠다’고 약속했다. 이런 약속은 꼭 지켜져야 하고, 결정된 투쟁 계획들도 빠짐없이 실천으로 옮겨져야 한다.

그러려면 현장조합원들 속에서 뉴코아·이랜드 연대 투쟁을 건설하는 지도부와 활동가들의 노력이 중요할 것이다. 민주노총 기층 조합원들 속에서 더 넓고 더 깊게 연대 투쟁을 확산시켜 뉴코아·이랜드 투쟁을 승리로 이끌고 “모든 투쟁하는 노동자들을 위한 승리의 원천”(뉴코아노조)을 만들어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