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자 연대

전체 기사
노동자연대 단체
노동자연대TV

자유를 향해 고동치는 심장:
러시아 혁명 90주년 - 여성 해방의 가능성을 열어젖힌 혁명

[편집자 주] 여성 해방·성해방 문제를 다루는 이 칼럼은 2주에 한 번씩 게재될 예정이다. 이 칼럼의 제목인 “자유를 향해 고동치는 심장”은 파리 코뮌의 여성 투사 루이즈 미셸이 법정에서 자신과 파리 코뮌의 대의를 방어하면서 한 말에서 따온 것이다.

트로츠키는 말했다. “삶의 조건을 변화시키려면 여성의 눈으로 세상을 바라보는 법을 배워야 한다.” 여성의 눈으로 본 러시아 혁명은 역사상 여성 해방에서 가장 큰 진전을 이룬 사건이었다.

1917년 2월 혁명은 페트로그라드 여성 노동자들이 빵과 평화를 요구하며 ‘세계 여성의 날’에 벌인 파업과 시위에서 시작했다. 한 목격자의 증언처럼 “기아와 전쟁으로 필사적이게 된 노동여성은 엄청난 힘으로 지나는 길에 있는 모든 것을 파괴해 버리는 허리케인처럼 돌진했다.” 이 힘은 마침내 짜르 체제를 무너뜨렸다.

여성 노동자들은 오랫동안 받아 온 끔찍한 억압을 스스로 깨뜨렸다. 그들은 혁명의 성공을 위해 누구보다 대담하게 총구를 막아섰고 동요하는 군인들을 설득해 노동계급 편으로 끌어들였다.

혁명 전 러시아 여성들은 수동성과 숙명론을 끊임없이 강요받았다. 여성은 공공연히 남편과 아버지의 소유물로 취급됐고, 농촌 지역에서는 결혼식 날 신부의 아버지가 신랑에게 아내를 다스릴 채찍을 넘겨주는 것이 관습이었다. 여성들이 남편의 동의 없이 이주하거나 직장을 얻는 것은 불가능했다.

농촌에서 이주해 온 여성들이 도시의 공장에서 일하기 시작했지만 그들은 여전히 극심한 억압과 착취로 고단한 삶을 살아야 했다. 여성 노동자들은 남성 임금의 절반에 못 미치는 돈을 벌기 위해 하루 14시간씩 일하며 사실상 기계 옆에서 먹고 잤다. 해고당하지 않기 위해 마지막 순간까지 임신 사실을 숨겼고 아이를 낳은 바로 다음 날에도 일을 나가곤 했다.

그럼에도 여성 노동자 수는 점점 늘어나 러시아 노동인구의 중요한 일부가 됐다. 제1차 세계대전이 일어날 무렵 러시아 전체 노동인구의 3분의 1이 여성이었다. 1917년에 그 비율은 절반에 이르렀다.

여성 노동자들은 1890년대 대파업과 1905년 혁명기, 1913∼14년 대규모 파업 등에서 중요한 구실을 했다. 1905년 혁명기에 여성 노동자들은 산전후 휴가와 수유시간 보장, 작업장 내 성희롱 금지 같은 요구들을 내세우며 투쟁했다.

사회주의를 위한 투쟁과 여성 해방 운동은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였고 1917년 혁명은 이러한 과정의 최고점이었다.

성과

10월 혁명을 통해 세워진 노동자 정부는 여성에 관한 법령을 공포함으로서 해방을 향한 거대한 첫발을 떼었다.

모든 여성들에게 투표할 권리를 부여했고 고용 평등과 동일임금을 법으로 보장했다. 자유로운 결혼과 이혼이 가능해졌다. 서자에 대한 법적 차별이 폐지됐다. 동성애를 처벌하던 법이 사라졌다. 세계 최초로 낙태가 합법화돼 국립병원에서 무료로 낙태 시술을 했다. 이러한 법적·제도적 개혁은 당시 가장 발달한 선진 자본주의 국가조차 거의 이뤄내지 못한 것들이었다.

볼셰비키는 이러한 조처에 만족하지 않았다. 그들은 여성 해방을 이루려면 여성들이 개별 가정에서 맡고 있는 가사와 육아에서 해방돼야 한다고 생각했다. 가사와 육아를 사회가 책임지기 위한 조처들 ─ 공공식당, 탁아소, 공공세탁소 등 ─ 이 도입됐다.

내전과 경제의 황폐화라는 어려운 조건 속에서도 이러한 조처는 놀라운 성공을 거뒀다. 1919∼20년에 페트로그라드 인구의 90퍼센트가 공공식당을 이용했고, 모스크바 인구의 40퍼센트가 공공주택에서 생활했다. 러시아 38개 지방에 탁아소가 세워졌다.

여성들 자신이 여성 해방을 이루는 과정의 주체가 돼야 했다. 1919년 볼셰비키는 여성들의 활동을 촉진하기 위해 당내 여성부인 제노텔을 신설했다. 제노텔은 여성들이 정치와 사회생활 모든 영역에 참여할 수 있도록 독려했다. 여성들을 위한 정치 교육과 문맹 퇴치 운동을 벌였고, 공공식당·탁아소·공공세탁소·학교 등을 세우는 일에 여성들을 참여시키기 위해 노력했다.

이러한 노력은 성공을 거두어 1920년대 중반에는 50만 명의 여성들이 ‘여성 노동자·농민 대표자대회’ 대의원으로 활동했다. 대의원들은 인민 법원에서 판사직도 수행했다.

안타깝게도, 이러한 성과는 지속되지 못했다. 러시아의 경제적 후진성과 내전은 여성 해방의 실현을 가로막았다. 경제가 붕괴하면서 여성 해방을 실현하기 위한 재원이 턱없이 부족했다.

러시아 혁명이 국제적 확산에 실패해 고립되면서 혁명의 성과는 후퇴하기 시작했다. 1920년대 중엽 시장 정책이 도입되면서 여성 해방을 위한 조처들은 후퇴했고, 마침내 1928년 스탈린주의 관료들에 의해 혁명이 패배함으로써 여성 해방의 성과도 파괴됐다.

스탈린은 서방과의 군사적 경쟁을 위한 자본 축적에 모든 것을 종속시켰다. 대중의 필요는 뒷전에 놓였고, 대중의 생활수준에 대한 무시무시한 공격이 감행됐다. 여성들에게 어머니와 아내로서의 구실이 다시금 강조됐고 낙태가 불법화됐다. 여성 노동자들의 법적 권리도 후퇴했다.

러시아 혁명이 패배하자 여성 해방을 위한 시도도 패배했다. 그러나 혁명의 이상을 위해 싸웠던 이들의 노력이 헛된 것은 아니다. 러시아 혁명은 진정한 여성 해방이 가능하다는 것을 보여 준다. 그 가능성을 위해 투쟁할 과제가 우리에게 남아 있다.

주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