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자 연대

전체 기사
노동자연대 단체
노동자연대TV

대학생 동맹휴업도 촛불처럼 번져야 한다

청소년들이 불을 붙인 촛불의 바다에 대학생들의 참가가 뚜렷하게 늘고 있다.

무엇보다 서울대 총학생회의 동맹휴업 계획은 고무적이다. 서울대 총학생회는 “민주사회를 위협하는 공권력의 부당한 폭력에 반대[한다]”며 5월 28일부터 6월 2일까지 ‘미국산 쇠고기 수입 재협상 및 장관고시 철회’, ‘6월 5일 동맹휴업’을 안건으로 총투표를 실시하기로 했다.

연세대 총학생회는 6월 5일 서강대, 이화여대, 홍익대 등 주변 대학들과 함께 신촌에서 촛불문화제를 열겠다고 했고, 성균관대 총학생회도 5월 29일 교내에서 촛불문화제를 한 뒤 청계광장으로 이동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총련 소속 30여 개 대학 학생회장들은 5월 26일부터 쇠고기 수입 재협상을 요구하며 단식에 들어갔다. 한총련은 5월 31일 전국 90여 개 대학이 참가하는 대학생대회에서 동맹휴업, 삭발투쟁 등 향후 투쟁 계획을 논의할 것이라고 한다.

지금 한총련 웹사이트 자유게시판에는 “부활하라, 한총련이여”, “한총련의 대대적인 투쟁의 날을 정해 주십시오” 등등 시급히 더 강력한 행동을 촉구하는 글들로 넘쳐나고 있다. 서울대 총학생회와 같은 동맹휴업 계획을 한대련·한총련 같은 대중적 학생운동 단체에서 좀더 앞장서 제시할 필요도 있다.

한국 학생운동은 1987년 6월 항쟁 등 역사의 고비마다 중요한 구실을 해 왔다.

대학생들이 앞장서 미친 이명박 정부를 OUT시킬 때다.

주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