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자 연대

전체 기사
노동자연대 단체
노동자연대TV

탈레반이 한국에서 테러를 기도했다고?

7월 4일 아프가니스탄인 1명과 인도인 1명이 마약 생산에 필요한 무수초산을 아프가니스탄의 탈레반에 전달하려 했다는 이유로 한국 경찰에 붙잡혔다.

보수 언론은 “탈레반 조직원이 국내서 활보”, “한국도 이미 테러 사정권” 등 선정적인 제목을 써 가며 사람들의 공포감을 부추겼다. 그러나 이것은 명백한 과장이고 왜곡이다.

우선 경찰에 붙잡힌 이들 모두 탈레반 조직원인 것을 부정하고 있고 경찰도 그것을 사실로 입증하지 못했다. 그럼에도 보수 언론은 마치 국내 이주노동자들 속에 ‘테러리스트’가 섞여 있는 것처럼 말하며 이주노동자들을 ‘위험한 집단’으로 몰아가고 있다. 이 기회에 국내 이주노동자에 대한 통제를 강화하라는 것이다.

두 번째로 이들은 단지 탈레반에 무수초산을 전달하는 구실을 한 것일 뿐 실제 ‘테러’와는 아무런 관련이 없다. 그런데도 보수언론은 억지로 이 사건을 ‘테러’와 연결시켜 미국의 ‘애국자법’이나 영국의 ‘반테러법’ 같은 국내의 반대자들을 겨냥한 억압적 기구와 제도를 강화하라고 한다. “우리 수사 당국이 국제 테러 단체 조직원임을 안다 해도 우리 나라에서 범죄를 저지르지 않는 한 체포할 수 있는 법적 근거도 없다.”(한국테러리즘연구소 최진태 소장, 〈한국일보〉에서 재인용)

그러나 이라크, 아프가니스탄 등에 파병을 추진해 한국을 ‘테러위험국가’로 만든 자들이 “테러 위험”, “시민의 안전” 운운하는 것 자체가 역겨운 위선이다.

한편, 정부와 보수 언론은 탈레반이 마약 생산·판매를 통해 활동 자금을 조달한다고 비난한다.

그러나 아프가니스탄에서 양귀비(마약의 원료) 재배의 역사는 미국 제국주의의 아프가니스탄 개입과 밀접히 연관돼 있다. 1980년대 옛 소련의 아프가니스탄 지배를 약화시키고자 했던 미국은 아프가니스탄에서 양귀비 재배를 부추겼다. 이를 통해 옛 소련의 지배에 맞선 무자헤딘 반군의 자금원을 확보해 주고자 한 것이다.

이때부터 아프가니스탄에 성행하기 시작한 양귀비 재배는 2001년 미국의 아프가니스탄 침공 이후 절정에 이른다. 야만적 폭격으로 폐허가 된 땅에서 가난한 농민들이 선택할 수 있는 것은 그나마 수지가 맞는 양귀비 재배뿐이었다.

아프가니스탄을 침공하고 점령하고 있는 미국과 이를 지지해 온 한국 정부, 보수 언론은 탈레반의 마약 재배를 비난할 자격이 없다.

주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