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자 연대

전체 기사
노동자연대 단체
노동자연대TV

3월 29일 〈PD수첩〉 탄압에 항의하는 전문가 기자회견:
“PD수첩 탄압은 언론과 진실에 대한 탄압”

전국언론노조 YTN지부 노종면 위원장 구속과 〈PD수첩〉 이춘근 PD 긴급 체포 등 잇따른 이명박 정부의 언론 탄압에 대해 저항과 반발이 계속되고 있다.

특히 이춘근 PD 체포 이후 수많은 노동·시민·사회 단체가 항의 성명을 발표했고 언론노조는 “정당하지 않은 권력을 궤멸하고 민중을 위한 참된 민주정부를 세우는” 투쟁을 선포했다. 언론노조 MBC본부도 체포영장이 발부된 〈PD수첩〉 관련 PD와 작가 들을 보호하기 위한 사수대를 꾸려 저항에 나섰다.

이런 강력한 반발과 규탄 여론 때문에 검찰은 이춘근 PD가 계속 묵비권을 행사했음에도 석방할 수밖에 없었다. 한편으로는 이런 반동 ‘속도전’이 자칫 더 큰 투쟁을 불러올 수 있다는 생각도 했을 것이다. 특히 5월 1일 메이데이 기념 대규모 노동자·학생 시위와 5월 2일 촛불 1주년을 앞두고 있는 시점이어서 이명박을 “1년 동안 허송세월”(김문수)하게 한 촛불 ‘악몽’이 다시 눈 앞에 아른거렸을 것이다.

그러나 이명박의 언론 탄압이 중단되는 것은 아니다. 국무총리 한승수는 “[〈PD수첩〉은] 1백만 명 이상이 데모를 하게 해 사회를 어지럽혀 당연히 법의 심판을 받아야” 한다며 계속되는 탄압을 예고했다. 검찰도 다른 〈PD수첩〉 관계자들을 “전원 체포하겠다”며 MBC 본사 압수수색 가능성도 내비치고 있다.

미국 사료정책 오역한 농림부 관리는 승진

이런 와중에 3월 29일 이명박의 언론 탄압을 규탄하는 기자회견이 열렸다. 보건의료단체연합, 국민건강을위한수의사연대, 민주사회를위한변호사모임, 인도주의실천의사협의회, 전국교수노조 등 지난 촛불 당시에도 정부의 ‘과장’과 ‘왜곡’을 폭로했던 전문가 단체들이 “PD수첩 탄압은 언론과 진실에 대한 탄압”이라며 기자회견을 한 것이다.

기자회견에 참가한 전문가들은 정부의 주장을 조목조목 반박했다. ‘주저앉는 소(다우너 소)와 광우병 연관성을 과장했다’는 검찰 주장에 대해 국민건강을위한수의사연대 박상표 정책국장은 “미국 오바마 정부는 다우너 소에 대한 도축·유통을 완전 금지한다고 발표했고 그 이유는 광우병 위험 때문이라 밝혔다”고 말했다. 미국 정부조차 인정한 사실을 한국 검찰이 부정한다는 것이다.

〈PD수첩〉이 오역을 했다’는 주장도 반박했다. “작년 협상 후 농림부도 미국의 사료정책을 오역했다. 관련된 농림부 공무원들은 수사받기는커녕 오히려 승진했다. 지난해 7월, 검찰의 중간 수사 발표에서도 수많은 오역이 있었다. 검찰조차 제대로 된 번역을 못 하면서 무슨 오역 수사냐.”

지난해 이명박은 ‘일본과 대만 등의 국가들도 미국산 쇠고기 수입 조건을 곧 한국과 비슷하게 완화할 것’이라며 ‘그렇지 않다면 정부가 수입조건을 강화하기 위해 재협상하겠다’고 한 바 있다. 서울대학교 수의과대학 우희종 교수는 “일본, 대만, 홍콩 등 어느 나라도 한국 기준으로 미국과 쇠고기 수입 협상을 하지 않았다”며 정부의 거짓말을 꼬집었다. 우 교수는 “결국 정부 비판적인 내용” 때문에 〈PD수첩〉을 탄압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보건의료단체연합 우석균 정책실장은 “잘못된 협상을 한 이명박 정권이야말로 한국 사회의 ‘명예’를 훼손하고 언론의 비판 기능을 ‘업무 방해’하고 있다”며 “자신들의 잘못부터 고치라”고 일침을 가했다.

이춘근 PD

참가 단체들은 기자회견문을 통해 “검찰의 수사를 받아야 할 대상은 〈PD수첩〉이 아니라 황당한 협상을 하고 동시에 국민에 대하여 비과학적 사실을 유포한 현 정부의 관리들”이라며 〈PD수첩〉 강제수사와 체포를 즉각 중단할 것을 촉구했다.

검찰에 체포됐다 석방된 이춘근 PD도 본지 기자에게 이명박의 언론 탄압의 부당함을 설명했다.

이 PD는 “〈PD수첩〉 방송 1시간 동안 정운천 전 장관의 이름은 나오지도 않는데 무슨 명예훼손이냐”며 현재의 탄압을 “미운 놈 손 봐 주기”라고 규정했다. 또, “졸속 협상 당사자들이 명예훼손으로 고소를 하면 무슨 보도를 할 수 있겠냐”며 “앞으로 정부 협상과 정책에 대해 어떠한 말을 하지 못하게 하려는 것”이라 비판했다.

이 PD는 “지금은 정부가 보수 언론을 통해서 공격하지만, 언론악법이 통과되면 그럴 필요도 없어진다”며 6월 국회에서 언론악법 저지 투쟁이 필요함을 주장했다.

이춘근 PD뿐 아니라 체포영장이 발부된 다른 PD와 작가 들도 이명박의 ‘비판 언론 재갈 물리기’의 “나쁜 선례”를 남기지 않기 위해 끝까지 싸울 것이라고 했다.

두 번이나 MB악법을 막아냈던 언론노조의 파업과 1년 동안 이명박을 ‘주저앉힌’ 촛불처럼 거대하고 강력한 투쟁을 통해 이명박의 민주주의 파괴 ‘돌격’을 저지해야 한다.

주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