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자 연대

전체 기사
노동자연대 단체
노동자연대TV

민주노총의 진보정당 통합 추진에 대해

7월 8일, 민주노총이 주최한 ‘진보정당 세력의 단결과 통합을 위한 현장조직 초청 토론회’가 있었다. 다함께, 노동전선, 전국회의, 현장실천연대, 혁신연대, 울산혁신네트워크(준)이 토론자로 참여했다(전진은 토론문은 냈지만 공식 불참했다). 지난 1월 민주노총 대의원 대회에서 만들어진 ‘진보정당 세력의 단결과 통합을 위한 민주노총 추진위원회’(이하 ‘통추위’)가 노동운동 내 현장조직과 의견그룹들의 의견을 듣고자 이 토론회를 기획한 것이다.

그러나 토론에서도 확연하게 드러났지만 통추위의 활동은 서로 다른 정치 경향 그룹들한테서 넓은 공감대를 얻지 못하고 있다.

논점은 서로 연결된 두 가지 쟁점으로 형성됐다. 우선, 민주노동당과 진보신당의 통합을 뜻하는 “진보정당 세력의 통합” 자체가 첨예한 논쟁이었다. ‘자주파’로 분류되는 전국회의는 “마라톤이 아닌 백 미터 달리기 식으로” 신속하게 통합을 추진하자고 했다. 울산혁신네트워크(준)와 ‘국민파’ 경향 현장조직으로 분류되는 혁신연대도 대체로 긍정적이었다. 반면, 또 다른 ‘자주파’ 경향 현장조직인 현장연대와 ‘평등파’ 경향의 노동전선 등은 부정적이었다. 특히 진보신당과 관련 있는 전진은 토론문에서 아예 통추위 활동 중단을 요구하기도 했다.

다함께 몫 토론자로 참석한 나는 진보정당 세력이 단결하자는 정신에 공감하지만 두 당의 통합을 당장의 과제로 제기하는 것은 공허하게 들릴 수밖에 없는 현실을 지적했다. 심대한 감정적 앙금을 남긴 분당이 불과 1년여 전에 있었고, 각 당이 각자의 정치 프로젝트를 강화하는 상황에서, 통합을 강제한다는 발상으로 접근한다면 오히려 단결을 해칠 수 있다고 지적했다.

노동계급이 직면한 투쟁 과제를 놓고 공동전선 추구 노력을 강화하는 것이 단결을 강화하는 현실적 방안이다. 이를 위해 서로 합의 가능한 투쟁 과제와 요구(행동강령 같은)를 중심으로 협력해야 한다. 민주적 권리 옹호 투쟁, 쌍용차 투쟁이나 비정규직법 개악 저지 투쟁, 울산북구처럼 선거 등에서 공동 대응할 수 있을 것이다.

‘민주노동당을 통해 노동자 정치세력화를 추진한다’는 민주노총의 ‘배타적 지지 방침’도 논란거리였다. 전국회의를 제외한 모든 의견그룹들이 이 방침을 철회하거나 완화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기성 보수정당들에 맞서 진보정당을 ‘배타적으로 지지’하는 정신은 유지돼야 하지만 진보정당과 급진 정치세력들에 대해선 자유로운 지지 방침으로 변경될 필요가 있다.

여러 진보정당과 조직 들이 존재하는 상황에서 어느 한 세력에 대한 지지를 억지로 강제하는 것은 오히려 단결을 해칠 것이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