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자 연대

전체 기사
노동자연대 단체
노동자연대TV

대림자동차 파업:
노동자들이 대량 해고에 맞서 파업하다

대림자동차 노동자들이 정리해고 계획에 맞서 파업을 하고 있다. 대림자동차는 오토바이와 자동차의 부품을 만드는 회사인데 사측이 경영상 어려움을 이유로 전체 정규직의 44퍼센트(2백93명)와 비정규직 여성노동자 90명을 해고하겠다고 나섰기 때문이다.

대림자동차는 오토바이의 주요 구매자인 자영업자들이 소비를 줄이고 값싼 외국 제품이 들어오면서 경영 어려움을 겪어 왔다. 그러나 이 어려움을 노동자들이 책임져야 할 이유는 없다. 노동자들은 이미 잔업과 특근이 없어지면서 임금이 15퍼센트 이상 줄어 충분히 고통을 당해 왔다. 그런데도 사측은 대량해고를 자행하며 경제 위기의 책임을 노동자들에게 떠넘기고 있는 것이다.

연대

해고가 불가피한 것도 아니다. 이경수 금속노조 대림자동차지회 지회장은 “현 정부의 친환경 정책을 오토바이 산업에 적용해 관련 지원”을 늘려 일자리를 지킬 수 있다고 말한다.

2009년 11월 11일 효성-대림자동차 결의대회

대림자동차가 이미 전기오토바이를 개발해 놨는데 아직 상용화되지 못하고 있다. 4대강 사업에 수십조 원을 퍼부을 것이 아니라 친환경 운송수송 개발에 지원을 늘려 일자리와 환경을 지킬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경제 위기와 비수기가 겹쳐 공장 가동률이 낮은 상황이라 노동자들의 파업이 당장 효과를 발휘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그러나 대림자동차 노동자들은 효성창원, 대림비엔코 등 창원지역의 구조조정 사업장들과 연대 투쟁을 확대하고 있다. 진보신당 경남도당이 대림자동차 앞에서 천막농성에 돌입하고, 민생민주경남회의 등 지역 단체들이 지지 기자회견을 여는 등 지역 단체들이 함께 나서고 있다.

박차현 대림자동차지회 사무장은, 관리자들이 “쌍용차를 봐라. 싸워도 별수 없다”며 노동자들을 협박하고 있지만 노동자들은 “우릴 해고하려면 목숨을 가져가라는 자세로 투쟁에 나섰다”며 의지를 전했다. 한 노동자는 “쌍용차 투쟁 때 하지 못한 투쟁을 이젠 해야 한다. 그렇지 못하면 자본을 이길 수 없다. 잔업거부 운동, 특근거부 운동, 더 나아가 공동파업까지도 만들어 낼 때 대림자본을 이길 수 있다”며 금속노조의 연대를 호소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