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자 연대

전체 기사
노동자연대 단체
노동자연대TV

독자편지
새터 주관을 가로챈 국민대학교 당국

국민대학교 당국은 지난해까지 학생회가 주관해 온 새터(새내기새로배움터, 신입생수련회)를 올해는 학교가 주관하겠다고 통보했다. 학생처가 정한 곳으로 새터를 가지 않고 학생회가 따로 가면 지원금을 주지 않겠다고 했다.

이런 일은 국민대에서만 일어난 게 아니다. 중앙대, 서강대, 성균관대, 성신여대, 공주대 등에서도 학교 당국이 새터에 관여하거나 방해를 시도했다.

많은 학교들이 학생회가 등록금 인상이나 학교의 적립금 누적을 폭로·규탄하고 재단을 비판하는 것을 막으려고 ‘저항의 싹’이 될 만한 것을 자르려 한다. 국민대도 2008년부터 ‘게시물 승인제’를 일방적으로 도입했고, 지난해에는 총학생회와 동아리연합회가 학교 곳곳에 건 등록금 인하 요구 펼침막을 철거했다.

학교 당국은 새터에 참가하는 재학생 인원 제한까지 뒀다. 그러나 원래 새터는 신입생과 재학생이 함께 어울리면서 대학생활 정보와 경험을 공유하는 자리다. 지난해까지는 선배들이 후발대로 참가하는 것이 너무나 자연스러웠는데 이를 금지하는 이유도 납득하기 어렵다.

보통 2박3일이던 새터 일정도 하루 줄여 재학생들이 진행해 온 프로그램이 상당부분 축소됐다.

상황이 이런데도 학생회들이 초반에 학교 당국의 ‘협박성’ 제의에 항의하지 않고 이를 수락한 점은 유감스럽다. 안전 문제를 내세우는 학교 측 논리를 받아들이기 전에 학생들의 자유로운 자치활동을 훼손할 우려는 없는지 따져 보는 것이 우선이다. 이번 일은 앞으로도 학교 당국이 학생회 활동에 관여하는 길을 열어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