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자 연대

전체 기사
노동자연대 단체
노동자연대TV

현대차 비정규직 파업 현장 취재 (11월 22일):
정규직 현장조직들이 더 강력한 연대를 약속하다

파업 8일째인 11월 22일, 농성 노동자들은 〈조선일보〉에 대한 분통을 터뜨리며 하루를 시작했다.

〈조선일보〉는 대법원에서 도급이 아니라 불법파견이라고 판정했음에도 “하도급업체”라는 명칭을 쓰며 기사를 썼다. 노동자들이 투쟁할 때면 ‘법과 원칙’을 들이밀더니 대법원 판결은 깡그리 무시하는 것이다.

〈조선일보〉는 또 사측 말을 그대로 받아 적어 “평균 4천만 원의 연봉을 받는” 사람들이 ‘배부른 파업’을 한다는 식으로 비난했다. 이제는 정규직뿐 아니라 비정규직도 ‘노동귀족’이라는 식이다.

그러나 현대차 비정규직 노동자들이 평균 연봉 4천만 원을 받는다는 것은 완전한 거짓말이다. 농성에 참가한 노동자들은 흥분하면서 반박했다.

“내가 올해 14년 차인데 연·월차 하나도 안 쓰고 일하면 연봉 3천6백만 원이 나올 것이다. 죽어라 잔업·특근하고 한 달에 3~4번 철야를 하면 겨우 4천만 원 나올 것이다.

“금요일 야간 근무를 해서 토요일 아침 8시에 마친 후 다시 오후 5시에 다시 출근해서 일요일 아침 8시까지 일하는 것이 철야다. 그것을 한 달에 3~4번 해야 하는 것이다.

〈조선일보〉 기자들이 그렇게 일해 보라고 해라. 얼마나 버틸지 모르겠다.”

점거 파업이 일주일을 넘어서자 사측은 업체 소장들을 시켜 회유와 협박을 일삼고 있다. ‘000-1111-2222’라는 이상한 번호로 “파업 손실액 1천억으로 사상 최대. 농성참가자 개인별 손해배상 2억 원 청구 소문”을 퍼뜨리고 있다. 파업 3일째는 문자로 해고를 협박하더니 이제 “업무 복귀 시 정상 참작”한다는 문자를 보내며 농성을 흐트러뜨리려고 한다.

“치사하고 더러운 놈들”

또 사측은 오늘 오전 식수를 제외하고는 물을 끊었다. 화장실을 한번 사용하려면 1시간씩 기다려야 했는데 이제는 더 열악한 상황이 됐다. 노동자들은 예상했다면서도 “정말 치사하고 더러운 놈들”이라며 분노를 감추지 못했다.

"아저씨. 문 좀 열어주세요. 밥이라도 넣게 해주세요. 모른 척하지 말아주세요" 현대차 사측은 음식물 반입조차 막고있다

현대차 점거 파업에 대해 경제 5단체는 오늘 “극단적인 불법행위”라 비난하고 “물리력에 밀려 고육지책으로 정당치 못한 요구나 행위와 타협해서는 안 된다”고 주문했다.

대검찰청도 “불법파업에 법과 원칙에 따라 엄정하게 대응”하겠다고 으름장을 놨다. 그러나 ‘법과 원칙’대로 하자면, 정규직화하라는 대법원 판결도 무시하는 정몽구부터 당장 구속해야 할 것이다.

한편, 현대차 울산공장의 7개 현장조직 의장들이 농성장에 지지 방문을 왔다.

가장 적극적으로 연대하는 현장조직인 금속민주노동자투쟁위원회의 손덕현 의장은 “이 투쟁은 불법에 맞서는 정당한 투쟁입니다. 정규직·지역사회·시민사회단체·진보정당이 함께 하고 있습니다. 전국적으로 활화산처럼 타오르고 있습니다. 승리로 이끌기 위해 끝까지 함께 하겠습니다”하고 말해 많은 박수를 받았다.

현장조직 의장들은 비정규직지회 임원들과 간담회를 갖고 각 공장 대의원회와 현대차지부가 중식 집회, 수요일 집중 집회, 특근 거부 등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조합원들은 처음으로 농성장을 지지방문한 현장조직 의장들에게 큰 박수를 보냈다.

현장조직 의장단은 비정규직 조합원들 앞에서 약속한 대로 강력한 연대를 구축하고 더 나아가 시급히 원·하청 연대 파업을 건설해야 한다.

전주와 아산공장 비정규직지회 지회장들도 농성장을 방문해 뜨거운 박수를 받았다.

왼쪽부터 이상수 울산 지회장, 송성훈 아산 지회장, 강성희 전주 지회장

아산공장 송성훈 지회장은 “동지들이 있었기에 아산·전주가 투쟁할 수 있었고 곧 기아차 화성으로 번져갈 예정이다. 여기 동지들의 눈빛이 살아 있듯이 아산도 마찬가지다. 회사가 아무리 짓밟아도 우리는 정규직 되는 그날까지 싸울 것을 결의하고 있다”고 했다.

전주공장 강성희 지회장도 “우리의 투쟁은 단지 비정규직 3지회만의 투쟁이 아니다. 라인을 끊는 것과 함께 정규직, 시민사회단체와 연대를 통해 정몽구와 이명박을 압박해야 한다. 전주에서 연대 투쟁의 모범을 만들겠다”고 했다.

“세계가 지켜보고 있습니다.”

농성 조합원들은 온라인으로도 광범한 지지를 느낄 수 있었다. 오늘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조합원들이 트위터를 배웠는데, 한 조합원은 “이불대신 비닐 봉다리를 덮고 있습니다.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하고 글을 남긴지 2시간 만에 1백40명이 팔로잉을 했다.

“힘내세요. 세계가 지켜보고 있습니다”, “멀리 인천에서 응원합니다”, “꼭 승리할 겁니다. 멀리서 지지와 연대를 보냅니다” 등의 응원 메시지가 쇄도했다.

전주공장과 아산공장에서도 투쟁은 계속됐다.

전주 비정규직지회는 오늘 주간 6시간, 야간 전면 파업에 돌입했다. 사측은 지난 주말 특근을 취소하는 방식으로 정규직 임금 손실을 초래해 정규직과 비정규직을 이간질하려 했다. 하지만 정규직 노조인 전주공장위원회는 “회사 측의 판단은 정규직 조합원들을 너무 과소평가한 것”이라며 “더 큰 연대로 비정규직 투쟁을 엄호 지지하자”며 결의를 다졌다.

전주 비정규직지회는 오늘 주간 6시간, 야간 전면 파업에 돌입했다

이런 정규직의 적극적 연대 덕분에 비정규직 노동자들은 전주 버스부 공장을 점거한 채 생산을 멈출 수 있었다.

아산공장 비정규직 노동자들도 잔업 거부, 부분 파업 등의 방식으로 투쟁을 계속하고 있다.

한편, 지금 이 시간 울산에서는 금속노조 대의원대회가 진행되고 있다. 현대차 비정규직 투쟁을 지지·엄호하기 위한 연대 파업 안건이 발의됐고, 이를 둘러싼 찬반 논란이 벌어지고 있다. 개탄스럽게도 현대차지부 이경훈 지부장이 사실상 파업에 반대하며 김을 빼는 발언을 했고, 연대 파업을 호소하는 대의원들이 적극적으로 반박하고 있다.

〈레프트21〉은 금속노조 대의원대회 상황이 정리되는 대로 소식을 보도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