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자 연대

전체 기사
노동자연대 단체
노동자연대TV

전북 버스 파업:
버스 공영제를 요구하는 노동자들

전북 버스 파업이 80일을 넘겼다. 전주시와 사측이 공세를 강화하고 있다.

2월 11일 경찰·사측·용역 등은 합동 작전을 펴 각 작업장 차고지에서 차량을 빼가는 만행을 저질렀다. 차고지들은 폭력 경찰 1천7백여 명으로 뒤덮였고 전쟁터를 방불케 했다. 그 과정에서 많은 조합원들과 연대한 동지들이 다쳤다.

2월 19일 전북 노동자대회

전주시는 모든 정류장에 파업 노동자들을 비난하는 유인물을 붙이고 아파트 방송을 하는가 하면, 최근엔 통·반장을 동원해 반상회까지 조직해 여론 호도에 나섰다.

그러나 노동자들은 굴하지 않고 파업을 지속하고 있다. 대오 이탈도 없다.

노동자들의 투쟁 덕분에 버스 사업주들이 범법자 집단이라는 사실이 폭로됐고, 민주당이 집권하고 있는 전주시도 부패한, 믿지 못할 세력임이 드러났다. 그런 그들이 한때 교섭에 나와 노조 인정과 성실 교섭을 말했던 것은 오로지 투쟁의 성과였다.

나아가 노동자들은 버스 사업주들의 돈벌이 수단이 아니라 시민의 공공성을 위한 버스 공영제를 실시하라는 정당한 요구를 제시하고 나섰다.

이런 속에서 최근 김완주 전북도지사와 송하진 전주시장은 합동 기자회견을 열어 ‘학교들이 개학하는 3월까지 사태가 해결되지 않을 경우 버스 회사에 지급하던 보조금을 중단하겠다’고 사측을 압박하는 척했다.

그러나 전주시는 이미 파업 기간에 보조금을 지급하지 않겠다고 한 말을 번복한 바 있다.

더구나 이들이 정작 하고자 한 말은 버스 운행률을 80~90퍼센트까지 늘려야 한다는 것이었다. 지난 합동 작전과 같은 물리력을 동원하고 대체 버스를 대거 투입해 파업을 파괴하겠다는 의지를 드러낸 것이다.

따라서 전북 버스 노동자들과 진보진영은 대체 버스 투입에 물리적으로 대응해야 한다. 민주사회를위한변호사모임도 최근 “대체 버스 투입은 불법”이라며 “이런 법규 위반 행위를 저지하기 위한 실력 행사는 [법적으로] 허용된다”고 발표했다.

민주노총·공공운수노조 등도 연대 확대를 책임 있게 실천해야 한다. 25일 민주노총 결의대회는 그것을 결의하는 계기가 돼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