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자 연대

전체 기사
노동자연대 단체
노동자연대TV

독자편지
고난받은 이들과 함께한 향린교회 신자들은 죄가 없다

이명박을 장로로 ‘모시고’, 북한의 김부자 뺨치는 ‘목사 세습’을 하며 엄청난 부를 누리고 있는 주류 교회와 달리, 향린교회는 “어려운 이웃과 함께 한다”는 취지에서 촛불시위, 기륭노동자 투쟁, 국가보안법 철폐운동 등 사회 진보와 민주주의를 위한 여러 활동에 참가해 왔다.

그래서 주류 기독교의 부패 행태에 실망하거나 사회 정의를 바라는 많은 사람들이 향린교회를 선택해 왔다.

3월 31일 향린교회 임보라 목사와 다른 교인들은 평소와 다를 바 없이 회사 측의 탄압에 맞서 3년 넘게 투쟁을 벌이고 있는 재능교육 노동자들을 지지하는 1인시위를 종각역에서 했다.

그런데 역사직원이란 자가 와서 1인시위를 중단하라고 했다.

이후에도 재능교육이 1인시위를 몰래 촬영해 온 것이 드러났다. 이것도 모자라 향린교회 목사에게 “신자들이 허위사실을 유포하고 회사의 명예를 훼손”했다며 “시위가 계속될 경우 민·형사상의 법적 조치를 취하겠다”고 위협했다.

조헌정 담임목사님이 설교시간에 이 사실을 폭로하자 많은 신자들이 분개했다. 향린교회는 신자들이 집회에 나갈 때 즐겨 부르는 “뜻 없이 무릎 꿇는 그 복종 아니오”라는 노래가사처럼 오히려 계속해서 1인시위를 할 예정이다.

향린교회 신자들은 하나님의 가르침에 따라 ‘정의’를 실현하는 과정에서 많은 탄압을 받아왔지만, 그 활동에 대해서 후회한 적은 없다.

나도 한 사람의 신자로서, 노동자 탄압도 모자라 약자에게 연대하는 교회 신자들을 탄압하는 재능교육의 시도에 반대할 것이다.

주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