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자 연대

전체 기사
노동자연대 단체
노동자연대TV

유통기한 3년 지난 약품으로 9호선 소독한 ‘사회적 기업’

지하철 9호선 개화역부터 염창역까지 청소 방역을 담당하는 사회적 기업 용역업체 푸른환경코리아가 유통기한이 3년이나 지난 2015년 생산 약품으로 코로나19 방역을 하다가 적발됐다.

푸른환경코리아는 “소독약품 품귀 현상 때문에 이달 초쯤 일주일 동안 사용했다”고 둘러댔다. 그러나 청소 방역 노동자들에 따르면 처음부터 오래된 약품이 지급됐다고 한다. “약품병이 너무 지지분해서 약품 병을 닦는 데도 오래 걸렸다”고 할 정도였다.

해당 소독제 제조사조차 유통기한 지난 제품은 효능이 입증되지 않아서 전량 폐기해야 한다고 밝혔다.(SBS 뉴스)

9호선은 혼잡도가 매우 높은 대표적 ‘지옥철’ 노선이다. 게다가 김포에서 출퇴근하던 코로나19 확진자가 9호선을 이용하기도 했다.

용역업체는 코로나 사태 이후 열차가 종착역에 들어올 때마다 손잡이 살균과 객실 분무 소독을 실시했다지만 사실 시늉만 한 것이다.

이번 엉터리 방역 문제는 사측이 “약을 너무 많이 사용하지 말라”고 지적하자, 노동자들이 “소독도 잘 안 되는 약을 많이 쓰지도 못하게 한다”며 항의하면서 알려지게 됐다.

결국 이런 “맹물 소독” 사태는 약품에 들어가는 비용을 절감하려다가 벌어진 것이다. 사측은 비용 절감에 눈이 멀어 시민과 노동자의 안전에 큰 위협이 될 수 있는 짓을 한 것이다.

황당하게도 푸른환경코리아는 애초 입찰할 때 사회적 기업이라는 점을 내세우며 노동자들과 상생하는 기업이라고 자신을 소개했다.

푸른환경코리아는 이전 업체에서 노동조합 활동 때문에 해고돼 3년째 복직투쟁을 하고 있는 노동자를 복직시키겠다고 약속했었다. 그뿐 아니라 “모든 결정도 직원들과 투표로 결정하고, 이윤도 노동자들에게 환원하고, 해고자 문제도 당장 해결하겠다”고 약속해 9호선 청소 노동자들은 기대가 컸다.

그러나 막상 계약을 따내고나자 푸른환경코리아는 복직 요구에 대해 “인사 청탁”을 하는 것이냐며 돌변했다. 또, 소장의 부당한 지시에 항의하는 노동자의 업무를 일방적으로 변경해 부당인사 구제신청이 진행 중이다.

공공운수노조 메트로9호선 노동조합은 사측에 푸른환경코리아와 계약을 해지하라고 요구했다. 노조는 고용노동부에 사회적 기업 선정을 취소하라고 요청할 계획이다.

사실 푸른환경코리아의 위선적인 행보는 이것만이 아니다. 성공회대에서도 청소 노동자들이 푸른환경코리아의 부당 해고에 맞서 투쟁하고 있다.

푸른환경코리아는 1994년 서울 봉천동 철거민들이 자립을 위해 만든 ‘푸른환경’이라는 협동조합으로 출발했지만 1998년에 도산했다. 이후 “취약계층 구제에 너무 기울었다고 평가”하고 “경쟁력 확보”를 우선시하면서 푸른환경코리아를 다시 설립했다. 경쟁력 확보가 뜻하는 것은 노동자들에 대한 착취 강화와 이윤 중심이었다. 그런 운영 목표가 “맹물 소독” 사태를 낳은 것이다.